[Best Creative] 동아제약 박카스 - ‘엄마’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8.06.18 12:00 조회 7320
 

“엄마라는 경력은 왜 스펙 한 줄 되지 않는 걸까”
나를 아끼자. 박카스. 

글·정리 편집부 

“태어나서 가장 많이 참고, 일하고, 배우며, 해내고 있는데 엄마라는 경력은 왜 스펙 한 줄 되지 않는 걸까”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 ‘맘고리즘’이라는 신조어가 떠오르고 있다.
맘고리즘은 여성이 육아를 전담하고 여성의 생애 주기별로 육아를 반복하게 되는 시스템  
즉, 보육 노동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성의 굴레라고 한다.

‘맘고리즘’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엄마로서의 책임감과 고된 삶을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든 엄마들을 위로하는 동아제약 박카스 ‘엄마’ 편 광고가 2018년5, 6월 Best Creative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만한 ‘엄마’ 라는 인물을 소재로 하여 제품의 호감도를 높인 부분이 인상 깊었던 광고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심사위원들 또한, “전국의 모든 엄마들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타깃이분명함을 잘 보여주고, 타깃 외의 소비층에게도 감동을 주는 광고인 것 같다.”, “힘들 때 위로가 되어준다는 박카스의 포지셔닝과 잘 맞고, 박카스 특유의 감성이 잘 드러난 광고이다.”, “광고모델이 처해있는 상황에 대하여 공감을 잘 이끌어낸 광고인 것 같다. 특히, ‘엄마’라는 소재로 공감대를 잘 형성한 부분이 좋았다.”라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KGC인삼공사 정관장홍삼정에브리타임의 ‘지금의 나를 위해 1포하라’ 편과 KCC의 ‘계속하는 것이 힘이다’ 편이었다. 두 광고 모두 크리에이티브 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최종에서 안타깝게 탈락하였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온라인, 인쇄,옥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8년 5,6월 이달의 광고는 2018년 3,4월에 집행 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Best Creative 수상자 인터뷰  

● 동아제약 박카스 - [SM C&C] 

●SM C&C
[기획팀(CP2팀)] : 김승환 팀장, 황수연 플래너, 이재우 플래너, 문동민 플래너 
[제작팀(1enough)] : 이광수 CD, 임정민 CW, 이승철 CW, 임태윤 AD, 진상훈 AD 
●동아제약
[AD팀] : 한상현 팀장, 도익원 과장 


2018년 5, 6월 Best Creative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동아제약 SM C&C -  작년에는 4월에 이달의 광고로 선정을 해주셔서 감사의 인사 드렸었는데 올해에도 저희 광고를 좋게 평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6년도부터 시작한 “나를 아끼자”라는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울림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많은 시간 고민하여 캠페인을 이끌어 가고 있는데, 관련 스태프 및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를 여러분들이 이번에도 알아주신 듯 하여 이러한 상을 주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8년도 첫 번째 소재인 ‘엄마’ 편의 제작 및 운영에 관련하여 노력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이번 박카스 광고는 모든 엄마들의 고된 삶을 제품을 통해 위로해주는 메시지에서 ‘울림이 있는 광고’라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이번 광고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했나요? 
동아제약 SM C&C -  지난 2016년 고단한 현실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잃지 않는 건강한 ‘청춘’들을 응원하는 것으로 출발한 [나를 아끼자] 캠페인은 17년도에 그 응원의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장하였고 18년도 신규 소재 ‘엄마’ 편을 통해 ‘출산 및 육아’로 인한 여성의 경력 단절을 소재로, 자신의 사회적 목표를 잠시 접어 두고 육아에 전념하며 힘을 내는 이 시대 엄마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엄마들을 향한 응원은 물론, ‘일과 가정의 양립’이라는 이 시대 화두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박카스 광고는 “시대의 거울” 역할을 하며 “시대적 울림”이 있는 메시지를 담기 위해 많은 시간 아이 데이션을 하고 논의를 합니다. 그 결과 ‘엄마’ 편과 같은 좋은 광고 아이디어가 나온 것 같습니다. 

기획 및 제작회의 등에서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호흡은 잘 맞았는지요? 
동아제약 SM C&C - 16년도부터 18년까지 약 2년의 시간 동안 박카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호흡을 맞췄습니다. 잘 맞지 않으면 이상한 거겠죠?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동아제약 SM C&C - 과거부터 박카스 캠페인은 사회적 현상이나 이슈를 반영한 ‘시대의 거울’ 역할을 수행해오고자 하는데요. 이번에 비친 ‘여성의 경력단절’의 주제를 이을 다음 소재/주제에 대해서 고민중 입니다. 박카스가 보내는 응원의 메시지가 단순히 응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발전/변화시키는데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으는 기회로서 역할을 하면 좋겠습니다. 

Best Creative ·  박카스 ·  엄마라는 경력 ·  동아제약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