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삼성카드 제공으로 제일기획에서 제작했습니다.
요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전성시대라며?
컬래버레이션 :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출연ㆍ경연ㆍ작업하는 일. 유행 산업의 최근 경향 가운데 하나로 일정 분야에 장점을 가진 업체가 트렌드 결정자와 함께 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지금은 컬래버레이션의 전성시대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컬래버레이션 활동은 업계 전방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를 이용한 컬래버레이션이 브랜드 전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카카오 프렌즈의 라이언, 무지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으며, 최근에는 대세 캐릭터 펭수를 활용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원F&B에서 펭수와 손나은을 모델로 공개한 동원참치 CF는 공개 45일째인 지난 4월 29일 유튜브 조회 수 2060만 회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완전히 성격이 다른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트렌드와 유행에 민감한 2030세대들의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는 시도들도 많이 보이는데요, 특히 패션업계와 타 브랜드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붐업 활동이 활발합니다.
2019년 하이트진로는 의류업체 무신사와 협업해 ‘참이슬 백팩’을 400개 한정판으로 출시했습니다. 참이슬 백팩은 참이슬 팩소주의 외양을 그대로 본떠 제작한 제품으로, 소주 패키지의 경고 문구와 로고까지 그대로 구현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밀가루의 대명사 ‘곰표 밀가루’는 온라인 패션몰 포엑스알(4XR)과 컬래버레이션 한 의류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금융사 컬래버레이션은 어디까지 온 걸까?
다소 딱딱하고, 차가워 보인다는 이미지를 가진 금융사들도 기존 인식에서 벗어나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기 위해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융사들의 컬래버레이션은 특정 상품, 혹은 서비스와의 제휴를 통해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작됐으며, 현재는 2030세대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는 카카오뱅크와 협업해 만든 카카오뱅크 삼성카드를 내놨는데요, 카카오 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라이언을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에 적용했을 뿐 아니라 플레이트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를 함께 제공해 자신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2030 세대의 흥미 요소로서 소구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참이슬, 곰표 밀가루 사례와 같이 금융사들도 금융과는 멀게 느껴지는 이종산업과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이번에 삼성카드에서 준비한 ‘24365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제휴사 제품과 24365 모티프의 만남 ‘24365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
‘24365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는 숫자카드의 네 번째 시리즈 ‘V4’ 출시를 기념해 4월에 론칭했습니다. 24시간 365일 삼성카드와 함께 하는 생활의 의미를 담아, 가족과 함께하는 5월에 CU, 던킨, 엔제리너스, 시코르 등 제휴사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모티프 ‘24365’는 삼성카드를 대표하는 숫자카드의 숫자와 도형, 컬러를 조화롭게 표현한 새로운 비주얼 모티프입니다. 고객들의 매일매일, 24시간 365일을 의미하기도 하는 24365 모티프를 통해 금융사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여 고객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제휴사의 제품들에 24365 모티프를 다채로운 모습으로 적용하여 시각적인 즐거움과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 디자인부터 네이밍까지 곳곳에 삼성카드의 노력이 묻어있는 4개 제휴사(CU, 시코르, 던킨, 엔제리너스)의 컬래버레이션에 대해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삼성카드 X CU ‘24365 친환경 에코백’
삼성카드는 CU와 함께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24365 친환경 에코백’을 1천개 한정 제작하여 판매를 진행했는데요, 판매 오픈 1시간 만에 준비한 물량이 완판되면서 ‘24365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시작을 알렸습니다.
‘24365 친환경 에코백’은 폐플라스틱에서 추출된 섬유를 활용한 소재로 제작되어 제품 자체로 환경 보호의 의미가 있으며, 편의점에서 사용되는 비닐봉지 대신 에코백 사용을 장려하는 의미를 담아냈죠. 또한 삼성카드의 ‘숫자카드’를 상징하는 24365 디자인과 CU의 ‘에코 바코드’를 인쇄해 24시간 365일 환경을 생각한다는 뜻도 표현했습니다.
또한, 이 에코백을 소지하고 10월 말까지 전국 CU 매장에 방문 시, 에코백에 인쇄된 ‘에코 바코드’를 인식하여 결제 건당 100원의 환경 기금을 적립할 수 있는 착한 컬래버레이션 아이템입니다.
삼성카드 X CU ‘퇴근길 24365 에디션’ 맥주
에코백에 이어 CU와 다시 한번 손잡고 선보이는 아이템은 ‘퇴근길 24365 에디션’ 한정판 맥주입니다.
5월 7일부터 CU 매장을 통해 단독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국내 수제 맥주 전문 제조사인 플래티넘맥주가 CU에서 단독 판매 중인 ‘퇴근길’ 맥주에 삼성카드가 디자인 컬래버레이션으로 참여했습니다.
퇴근길을 연상하는 도시의 밤하늘 배경에 24365 삼성카드의 디자인 모티프를 입힌 패키지에는 지친 하루를 마감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우리 모두의 퇴근길을 응원하는 삼성카드의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특히, 5월 매주 금요일 CU에서 삼성카드로 국내 수제 맥주 8캔 이상 결제하면 5,000원 캐시백 프로모션도 진행된다고 하니 퇴근 후 즐거운 ‘홈맥’으로 하루를 마무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삼성카드 X 시코르 ‘24365 뷰티UP 세트’
뷰티 편집샵 시코르와는 가정의 달에 선물하기 좋은 타깃별 맞춤 상품 ‘24365 뷰티UP 세트’ 5종을 기획했습니다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20% 할인이 제공되며,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여 만든 소재에 삼성카드 24365의 모티프를 적용하여 특별 제작된 24365 친환경 미니백도 선착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 X 엔제리너스 ’24365 올데이 세트’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와는 5월 1일 커피와 디저트로 구성된 ‘24365 올데이 세트’를 내놨습니다. 이 세트를 주문하고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24365 숫자와 도형의 움직임이 표현된 ‘24365 리유저블컵’을 선착순으로 증정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는 삼성카드 현장 할인까지 추가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삼성카드X던킨 목요일엔 ‘24365 도넛팩’으로 1+1
5월 매주 목요일, 던킨에서 인기 도너츠 6종으로 구성된 ‘24365 도넛팩’을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페이머스 글레이즈드 팩(6개입)을 추가로 증정하는 1+1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두 가지 색상으로 제작된 24365 패키지는 다양한 색상의 24365 입체형 모티프를 통해 유쾌한 에너지를 더했습니다.
‘당신의 생활을 UP!’ 더 많은 고객들이 만날 수 있도록
삼성카드는 이번 컬래버레이션이 더 많은 고객들이 접할 수 있도록 ‘당신의 생활을 UP’이라는 메인 슬로건을 주제로 영상을 제작, 타깃에 맞는 SNS 채널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휴사별 혜택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각 제휴사별 상품에 따라 삼성카드를 통해 생활을 UP 시키는 다양한 상황들을 컬러감 있고,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24365 친환경 에코백은 ‘착한일 UP’, 퇴근길 24365 에디션 맥주는 ‘홀가분 UP’ 등 고객이 느낄 수 있는 감정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고객들에게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더 신나는 건 이 특별한 컬래버레이션이 앞으로도 쭈욱 계속된다는 것!
삼성카드의 ‘24365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는 기존의 카드사들이 진행해온 제휴 마케팅과는 차별화된,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금융 서비스를 보다 즐겁고 친숙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삼성카드의 지향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삼성카드가 어떤 제휴사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여러분의 생활을 UP 시켜 줄지,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