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자기 개발은 사회적 성공을 위한 스펙 쌓기에 목적이 있었고, 타인이 비교 대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목표에 접근하는 외형적 성공 대신 본질적인 내면의 성장을 위한 자기 개발이 확산되고 있다. 통계 수치를 통해 최근 불고 있는 자기 개발의 트렌드를 살펴본다.
사회적 성공보다 개인적 성장에 의미를 부여하는 업글형 인간. 그렇다면 자신을 업글형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평균적으로 10명 중 6명이 그렇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성(71.9%)이 여성(61.6%)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69.0%), 40대 이상(68.6%), 20대(60.7%) 순서였다.
*통계 출처: <업글인간 트렌드 현황>, 잡코리아X알바몬 통계센터, 성인남녀 785명 대상, 2019년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자기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제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한다”(60%), “시대가 다양한 능력을 요구한다”(52.8%), “앞으로 내 삶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51.6%), “변화가 빠른 사회에 잘 적응하고 싶어서”(47.8%) 등의 답변과 함께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싶다”(47.6%)는 의견도 많았다.
*통계 출처: <평생직장 및 성인 교육시장 관련 인식 평가),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전국 만 19세~59세 성인 남녀 1000명 대상, 2018년
이 질문에 대해서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40대 이상은 “다양한 지식 섭취와 지적 세계를 확장하는 지식 업그레이드”를 꼽았으며(44.3%), 20대와 30대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의 경지를 개척하는 취미 업그레이드”를 위해 노력한다고 대답했다(각각 34.0%, 32.8%).
*통계 출처: <업글인간 트렌드 현황>, 잡코리아X알바몬 통계센터, 성인남녀 785명 대상, 2019년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교육센터,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각종 문화센터 등에서 자기 개발 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10명 중 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41.7%). 이들을 대상으로 학습 매체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20대 중반~40대 초반까지는 인터넷 강의를 선호했으며 40대 중반~70대는 책이나 판서(板書) 학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대 중반~40대 초반까지는 개인 학습을, 40대 중반~70대는 집단 학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통계 출처: <평생학습 개인 실태 조사>, 한국교육개발원, 2019년
사회적 성공과 개인의 성장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에 대한 답변을 보면 달라진 세태를 단적으로 알 수 있다. 10명 중 4명이 “성공이 더 중요하다”고 답한 반면 10명 중 6명은 “성장이 더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의 경우 성공을 선택한 쪽이 약간 더 높았지만(50.2%), 30대(64.4%)와 40대 이상(67.6%)에서는 성장이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했다.
*통계 출처: <업글인간 트렌드 현황>, 잡코리아X알바몬 통계센터, 성인남녀 785명 대상, 2019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