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LOCA"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9.18 12:00 조회 5647
  




  

롯데카드의 새로운 시작, 롯데카드? 로카!
 
2020년 여름, 롯데카드가 새로운 BI를 선포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LOCA(로카)’. 신용카드업의 본질에 더 집중하는 회사, 고객들의 라이프 플랫폼으로서 보다 프로페셔널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롯데카드는 새로운 브랜드 로카를 탄생시켰습니다. 로카, 무슨 뜻일까요? 스페인어로 loca는 ‘미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렬하죠? 로카는 롯데카드의 줄임말이자 ‘라 비다 로카(La Vida Loca, 미친 듯이 행복한 삶)’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고객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고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로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실현한다는 롯데카드의 강한 의지가 엿보입니다.


 
  
미친 카드의 탄생
 
로카는 롯데카드에서 새롭게 출시한 신용카드 시리즈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모든 고객에게 최대한의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남다른 무기를 장착한 그야말로 혁신적인 카드인데요. 로카 시리즈는 업계 최초로 ‘세트카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범용카드인 ‘로카’와 맞춤형 혜택카드인 ‘로카 포(for)’ 2장을 발급받아 사용하면 두 카드의 사용실적이 자동으로 합산돼 최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상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로카는 지금까지 카드혜택을 받기 위해 고객이 직접 실적 조건을 일일이 계산하고, 심지어 실적 달성을 위해 불필요한 지출까지 유발했던 기존 신용카드 사용의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카드인 거죠. 이외에도 고객들이 놓치는 혜택이 없도록 챙겨주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카드매니저 서비스>, 마이너스 통장처럼 원하는 대로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마이너스카드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담은 그야말로 ‘미친 카드’ 로카입니다.
 

 

선 넘은 카드, 선 넘은 광고
 
좋은 혜택이 너무 많은 로카! 광고를 만들기 전, “로카의 모든 혜택을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없을까?”라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고민 끝에 ‘선 넘은 카드’라는 광고 컨셉이 탄생했습니다. ‘선을 넘다’라는 표현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혜택의 선을 넘다’ ‘고객 지향적 브랜드로서 카드회사가 넘을 수 있는 선을 최선을 다해 넘다’ 등의 의미를 내포했습니다.
 
더 나아가 로카의 특장점을 쉽고 임팩트 있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차별화된 광고 기법이 필요했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USP를 가지고 있다 해도 ‘로카는 최대 6만 원의 미친 혜택을 제공합니다’ ‘로카는 실적합산을 통해 혜택을 알아서 챙겨줍니다’ 등과 같이 설명적이고 나열식으로 전달한다면 아무도 주목하지 않겠죠? 우리는 로카가 가진 주요 혜택을 인물화해 선 넘은 카드를 만든 다섯 명의 미친 사람들을 탄생시켰습니다.
 

 

웬만한 영화보다 강력한 캐스팅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로카 카드의 핵심적인 혜택과 서비스의 개발자로 분한 다섯 명의 연기파 배우와 탄탄한 스토리라인! 그야말로 영화 같은 광고가 제작됐습니다. 티저 광고가 런칭되자 실제로 사람들은 곧 개봉할 영화의 예고편으로 착각하기도 했습니다. 독보적인 브랜드와 고퀄리티 광고가 만나 폭발적인 바이럴을 양산하고 있는 로카의 런칭 캠페인 광고는 현재 유튜브 조회 수 169만 회로 곧 200만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
 

 

한 편의 영화 같은 광고가 발표된 후 너무 많은 소비자들이 로카를 쓸까 봐 두려웠던 탓일까요? 이제는 광고의 선까지 넘어버렸습니다. 로카의 후속광고는 최선을 다해 로카를 숨기려 합니다. 이유는? 강한 부정은 강한 긍정을 뜻한다고 하죠. 이처럼 카드 광고인데 카드는 보여주지도 않고, 혜택을 알려주기는커녕 오히려 그 많은 혜택들을 숨기려고 한다면?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함과 동시에 ‘대체 얼마나 혜택이 좋길래 저렇게까지 숨길까?’라는 반문을 가지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혜택을 숨김으로써 오히려 로카의 선 넘은 혜택들이 강조될 수 있도록 말이죠. 메인 모델인 조정석 배우의 감칠맛 나는 연기로 로카의 혜택이 더 궁금해지는 광고입니다.
 

 

로카가 만드는 슬기로운 카드 생활
 
이번 캠페인은 롯데카드의 큰 변화가 돋보이는 캠페인입니다. 브랜드 철학부터 상품의 혜택과 서비스까지,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소비자 중심에서 생각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세상에 없던 미친 혜택을 담은 ‘선 넘은 카드, 로카’를 통해 모두가 슬기로운 카드 생활을 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고민하지 말고 지금 바로 로카를 누려보세요!
 
 
Loca ·  로카 ·  로카광고 ·  롯데카드 ·  선넘은카드 ·  세트카드 ·  신용카드 ·  실적합산 ·  조정석 ·  카드혜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