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쿠호도 그룹 및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는 2020년 12월 21일 개최된 <2020 60Th Acc Tokyo Creativity Awards>(전일본CM방송연맹 ACC 주최)에서 총무 대신상/ACC 그랑프리를 3개 수상했다. 더불어, 금상 11, 은상 12, 동상 16, 지역상 5개를 수상했으며, 종합 47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더불어, ‘Acc Young Creativity Competition’에서도 그랑프리, 준그랑프리를 수상했다. 2020년 60회 <Acc Tokyo Creativity Awards>에 응모한 작품은 총 2,421점이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총무 대신상/ACC 그랑프리
<마케팅·이펙티브니스 부문>
광고주:산토리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디자인·해피 아워즈 하쿠호도
● ACC 골드
<필름부문 A카테고리(텔레비전 CM)>
① 광고주:닛신 식품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TOKI
② 광고주:Apple / 광고회사:TBWA Media Arts Lab Tokyo
<필름부문 B카테고리(온라인 필름)>
광고주:도요타 모빌리티 파트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케틀
<마케팅·이펙티브니스 부문>
광고주:유니레버 재팬 / 광고회사:해피 아워즈 하쿠호도·하쿠호도
<디자인 부문>
① 광고주:하쿠호도 / 광고회사:하쿠호도·덴츠
② 광고주:산토리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부문>
① 광고주:ZOZO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에자키 그리코 / 광고회사: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하쿠호도
● ACC 실버
<필름부문 A카테고리(텔레비전 CM)>
① 광고주:닛신 식품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catch·ENOAD
② 광고주:스미토모 생명보험 / 광고회사:TUGBOAT·하쿠호도
③ 광고주:오오츠카 제약 / 광고회사:하쿠호도·catch·ENOAD
<필름부문 B카테고리(온라인 필름)>
① 광고주:오오츠카 제약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재팬 파크&리조트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간사이 지사
<마케팅·이펙티브니스 부문>
① 광고주:도요타 자동차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유니참 / 광고회사:하쿠호도
③ 광고주:베네세 코퍼레이션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크리에이티브·보크스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부문>
광고주:하쿠호도 / 광고회사:하쿠호도/덴츠
● ACC 브론즈
<필름부문 A카테고리(텔레비전 CM)>
① 광고주:고라쿠엔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재팬 파크&리조트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간사이 지사
광고주:오오츠카 제약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크리에이티브·보크스
<필름부문 B카테고리(온라인 필름)>
① 광고주:SMBC 닛코 증권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일본 콜럼비아 / 광고회사:하쿠호도 케틀·하쿠호도·SIX
<마케팅·이펙티브니스 부문>
광고주:일본 맥도날드 / 광고회사:TBWA Hakuhodo
① 광고주:소프트뱅크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크리에이티브·보크스·트크리테·TOKI
② 광고주:재팬 파크&리조트 / 광고회사:하쿠호도
<브랜디드·커뮤니케이션 부문 A카테고리(디지털·익스피리언스)>
① 광고주:NHK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모리나가 제과 / 광고회사:하쿠호도
<브랜디드·커뮤니케이션 부문 B카테고리(프로모션/액티베이션)>
광고주:하쿠호도 / 광고회사:하쿠호도/덴츠
<브랜디드·커뮤니케이션 부문 C카테고리(PR)>
광고주:유니참(일본 생활용품 전문업체) / 광고회사:하쿠호도
<디자인 부문>
① 광고주:오오츠카 제약 / 광고회사:하쿠호도
② 광고주:산토리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디자인·해피 아워즈 하쿠호도
● 필름부문 A카테고리(텔레비전 CM) 지역상 :
<도호쿠 지역>
광고주:이와테일보사 / 광고회사:하쿠호도
<관동 지역>
광고주:고쿠조지 / 광고회사:니가타 하쿠호도·하쿠호도
<긴키 지역>
광고주:재팬 파크&리조트 / 광고회사:하쿠호도·하쿠호도 간사이 지사
<추고쿠 시코쿠 지역>
광고주:산토리 홀딩스 / 광고회사:하쿠호도
덴츠, 제73회 <광고 덴츠상> 일부 선정작 발표, 전체 수장작품 봄 예정
덴츠는 제73회 <광고 덴츠상> 중 ‘SDGs 특별상’, ‘에리어 액티비티 최고상’, 나고야·규슈·홋카이도 3지역 ‘지구상’, ‘준지구상’을 최종 선정, 미리 발표했다.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SDGs 특별상> 도카이 텔레비전 방송
● <에리어 액티비티 최고상> 재팬 파크&리조트
● ① <나고야 지구 광고상> 나고야 철도
② <규슈 지구 광고상> 구마모토
③ <홋카이도 지구 광고상> NHK 삿포로 방송국, 홋카이도 방송, 삿포로 TV방송,
홋카이도 TV방송, 홋카이도 문화방송, TV 홋카이도
<광고 덴츠상>은 통상 5월에 모든 입상작품을 발표하고 있지만, 금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대의 영향으로 심사위원회를 연기하여, 온라인 심사로 전환해 실시했다. 다른 부문 심사는 현재도 계속 되고 있으며, 각 부문 '최고상’, ‘종합상’은 2021년 3월에 발표할 예정이며, 제73회 <광고 덴츠상>에 응모한 작품은 총 1,398점이다. 이번에 신설된 ‘SDGs 특별상’은 일본 내의 종합 광고상으로서는 처음으로 SDGs를 테마로 한 상이다.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SDGs 필요성과 기대를 배경으로,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 광고주를 시상하는 것이다.
도카이 텔레비전 방송은 사회적으로 별로 인지되어 있지 않은, 보이기 힘든 ‘발달 장해’를 소재로 하여, 실제의 당사자가 놓여 있는 상황을 사실로써 세상에 알리기 위해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CM을 제작. 이 장해에 대한 인지를 올바르게 넓히는 것에 진지하게 임하는 자세가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부문으로서는 ‘프린트 광고 부문’, ‘오디오 광고 부문’, ‘필름 광고 부문’, ‘OOH 광고 부문’, ‘이노베이티브·어프로치 부문’에 가세하여, 이번에 새롭게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부문’과 ‘에리어 액티비티 부문’(종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부문’, ‘액티베이션·플래닝 부문’ 통합)이 창설되었다.
<광고 덴츠상>
광고 덴츠상은 1947년 12월에 창설된 일본에서 가장 역사가 있는 종합 광고상이다. ‘광고 덴츠상 심사위원회’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뛰어난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한 광고주를 시상하는 것으로, 광고주의 과제 해결의 길을 펼쳐, 일본의 산업·경제·문화의 발전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심사는 전국의 광고주, 매체사, 크리에이터 등 약 500명으로부터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행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