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SBI의 이야기, ‘SBI가 SBI를 찾습니다’ 캠페인 스토리
HS Ad 기사입력 2021.01.04 12:00 조회 3016
   
  

▣ 이름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제 이름은 신병재입니다. 유병재라는 인물이 알려지기 전까지만 해도 한 번에 기억하기에 썩 유리하진 않은 이름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이름을 각인시키기 위해서 이런 방법을 사용하곤 했었죠.
 
“처음 뵙겠습니다. 저는 신병재입니다. 제 이름을 거꾸로 해보시면 기억이 잘 날 거예요~”
 
제 이름을 기억시키기에 효과만점인 방법이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이름을 기억해 주기 바라는 마음은 기업이 더 할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번만 들어도 기억에 남을만한 기업명은 참으로 유리합니다. 호떡집 <카카호떡>, 스키렌탈샵 <이노무스키>, 만두집 <만두벌판> 등 이름만으로 인기를 누리는 상호명들도 있습니다. OK, Welcome 같이 긍정적이면서도 쉬운 단어가 기업명이라면 이 또한 기억하기 더없이 좋겠죠. 오늘은 기억하기 쉬운 이름의 끝판왕 기업인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과 인지도 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 바로 SBI저축은행의 광고 캠페인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는 소프트뱅크라는 회사가 SBI의 시작점입니다. Soft Bank Investment, 그래서 이름도 SBI지요. 대한민국 저축은행 업계의 독보적인 1위(SBI는 대부분의 지표상 압도적 1위)인 SBI의 기업 인지도는 실체에 미치지 못합니다. OK저축은행이 2위 기업이지만 인지도는 매우 앞서는 상황입니다. OK, 웰컴은 잊기도 쉽지 않은 이름인 반면, SBI는 의미를 짐작하기도 어렵고 그리 독특한 이름도 아니죠. 결과적으로 실체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SBI저축은행은 업계 1위의 베네핏을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이 SBI를 기억하게 할 방법이 없을까?’
 
이 질문에서 SBI의 새로운 캠페인이 시작됩니다.
 

▣ 이름이 이렇게 알려집니다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SBI를 쉽게 기억할 수 있을까요? 바야흐로 정보 과잉의 시대입니다. 환경은 온통 미디어와 그들이 토해내는 정보들로 가득 차 있죠. 볼거리 많고 쇼킹한 뉴스가 가득한 세상에서 SBI가 주목받고 기억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단순하게 이름을 크게 외치거나 억지스런 공감과 위로의 말을 던지는 것으로는 불가능하죠. 그래서 우리는 생각을 조금 바꿔 봤습니다.
 
‘소비자가 SBI 세 글자를 한 번이라도 스스로 생각하게 해보자. 내 이름이 이니셜로 S B J인 것처럼 세상엔 S B I가 이니셜인 이름도 꽤 있지않을까? 게다가 한국에는 세 글자로 이뤄진 이름이 참 많은데…’
 
그래서! 세상에 얼마나 많은 SBI들이 있는지 일상 속 SBI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유튜브

TVC와 함께 버스, 전광판 등 SBI를 찾는 메시지가 다양한 접점에서 등장했고 세상 모든 SBI들을 담아낼 사이트 IamSBI.co.kr도 오픈했습니다.
 
▲SBI가 SBI를 찾습니다 홈페이지(바로가기)
 

보세요, 사이트 일부만 들여다 봐도 세상에 SBI들이 이렇게나 많습니다.
 

이제 SBI들이 모이기 시작했으니 어떤 SBI가 있는지 여러분께 소개드려야겠죠? 사이트에 모인 수많은 제보들 중 엄선한 3가지 SBI 이야기가 첫번째 본편 TVC를 통해 선을 보였습니다. 바로, ‘SBI가 찾은 SBI’입니다.
 

▲SBI가 찾은 Sang Bum Ine(상범이네 도너츠)
▲SBI가 찾은 Shin Byeol-I(신별이)
▲SBI가 찾은 Sik Bbang-I(식빵이)
 

전통시장의 소상공인, 꿈을 향해 도전하는 청년, 사랑스러운 반려동물까지…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 더욱 의미 있는 첫번째 SBI들의 모습은 연말 안방에 훈훈함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SBI가 찾은 SBI들의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인데요, 또 어떤 SBI가 등장할 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제보하신 사연이 광고 소재로 선정되면 푸짐한 혜택도 드리고 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이름을 알리고 세상의 SBI들은 모델이 되어 돈도 벌고, 그야말로 SBI 상생 캠페인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말인데요…
 
"혹시 본인이나 주변에 알고 계신 SBI, 소개해 주지 않으실래요?"
 
 
HS애드 ·  SBI ·  SBI가SBI를찾습니다 ·  SBI저축은행 ·  SBI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