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삼양식품 60주년 캠페인 ‘평범하게, 위대하게’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4:38 조회 4067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 대상>
기본을 조용히 지켜낼 거야
삼양식품 60주년 캠페인 '평범하게, 위대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캠페인에서 Creative Director 역할을 한 스튜디오좋 남우리입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이자 60년간 꾸준히 판매된 삼양라면 오리지널의 철학을 담은 캠페인입니다. 삼양식품은 전통과 트렌드가 함께 있어 참 흥미로운 회사입니다. 전통적인 삼양라면과 트렌드의 끝판왕인 불닭볶음면이 같이 판매되는 곳이니까요.
불닭볶음면의 화제성은 최근 삼양라면을 뛰어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삼양라면이 영혼이 있는 존재라면 현재 얼마나 많은 고민이 들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불닭을 포함한 세상의 트렌드에 맞서, 자신만의 평범함을 지키고자 하는 삼양라면 오리지널의 이야기입니다. 



(앞열 왼쪽부터) 이하늘 CW, 김정인 AE, 송재원 DIRECTOR, 남우리 CD, 신현우 AD, 홍성욱 2D 
(뒷열 왼쪽부터) 정소윤 2D, 백시우 CHARACTER DESIGNER, 김소영 AD, 옥윤지 PD, 박우상 AE, 허세오 CW, 최동욱 편집/2D, 김연아 조감독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삼양식품 측에선 60주년을 맞아 삼양라면만의 독보적 철학이 담긴 캠페인을 하길 원했습니다. 저희는 삼양라면의 ‘평범함’이 가장 독보적인 ‘독특함’이라 판단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려면 “60년간 내내 평범하게 살아온 한 생명체”라고 치환시키는 방식이 좋을 거라 판단했습니다. 살다 보면… 평범하게 사는 게 가장 어렵더라구요. 하하. 그리고 60년을 맞아, 향후 60년간 가져가실 수 있는 새로운 자산도 만들어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의 삼양식품 역사를 담아낼 수 있는 세계관 작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뮤지컬 형식을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짧은 초수 내에 삼양의 60년 된 감정을 가장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새로운 세계관을 선보이는 만큼 소비자가 좀 더 자연스럽게 영상에 몰입하길 바랐는데, 음악의 톤앤무드가 집중도를 크게 올려줄 거라 판단했습니다.

 


삼양 캐릭터들의 소재나 영감은 어디서 떠올리셨나요?
단순하게 ‘삼양’이라 산양 캐릭터를 택했습니다. 불닭볶음면 캐릭터도 불닭이라 ‘닭’입니다. 쉬운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삼양식품 라인업을 보면 고양이나 소 등 동물을 활용한 제품이 꽤 많습니다. 동물 캐릭터 라인업이 추후 세계관 확장에도 유리할 거라 판단했습니다.

슈퍼주니어 ‘규현’과 협업하게 된 과정도 궁금합니다.
애니메이션 작업할 때 성우분과 캐릭터의 싱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저희가 만들어낼 캐릭터와 가장 닮은 분이었습니다. 
 
애니메이션 광고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은데요. 영상 기획 및 제 작에 있어 특히 신경 쓰신 부분이 있다면요?
1초 1초 모든 컷에 삼양, 혹은 라면과 연계된 디자인을 넣는 것입니다.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 혹은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이 기획안을 사장님께서 진행하라고 말씀 주신 회의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믿고 가겠다.”라고 말씀 주신 순간이요. 감사합니다. 사장님! 그 외 기획안이 디벨롭되는 모든 과정에서 광고주분들과의 회의가 즐거웠습니다.
 
영상 마지막에 불‘닭’이 등장하는데요. 추후 세계관이 연결되는 광고 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인가요?
넵! 곧이요!!!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삼양식품 분들, 그리고 스좋 분들, 함께해 주신 민트컨디션, 사이드9 스튜디오 모두 고맙습니다. 작년에 이어 2년째 브랜디드콘텐츠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내년에도 받고 싶습니다. 브랜디드콘텐츠 부문은 스좋꺼!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브랜디드 콘텐츠 ·  #스튜디오좋 ·  #삼양식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