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삶이란 어떤 삶일까요? - 29CM 첫 브랜드 캠페인 제작 후기
HS Ad 기사입력 2022.04.21 04:06 조회 4621
 


<Guide to Better Choice>라는 미션 아래,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12년 차 ‘온라인 편집샵’ 29CM.
 
고객이 보다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 역할을 자처하며, 다른 이커머스에 없던 독특하고 다양한 방식의 상품 소개 콘텐츠들로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29CM는 최저가나 파격 할인을 강조하기보다,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을 중심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더 나아가 이 상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등 상품 정보 이상의 스토리까지 고객들에게 소개합니다.
 
 이와 같이, 누구보다 뚜렷한 색과 철학을 가진 브랜드이기 때문에, 29CM의 첫 브랜드 캠페인을 준비하는 HS애드의 미션 역시 명확했습니다. 바로, “가장 29CM 다운” 캠페인을 만들면 되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29CM만의 브랜드 철학을 가장 29CM답게 전달하면, 소비자도 이 브랜드의 매력을 반드시 경험해 보고 싶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Mission 1.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의 주인공들을 찾아서

 캠페인의 첫 번째 미션은 29CM를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페르소나’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브랜드와 어울리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공감하고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인물을 찾아야만 했죠. 단순히 유명세가 있거나 팔로워 수가 높은 것보다, 본인이 추구하는 삶의 방향성이 단단하고 자신만의 고유한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9CM와 어울리는 감각적인 셀럽은 물론, 각자 팔로우하고 있는 인물부터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의 대표까지??? 수많은 페르소나 후보군을 두고 29CM와 함께 많은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그렇게 결정하게 된 최종 페르소나 5인!
캠핑과 낚시를 좋아하는 싱어송라이터 죠지, 남다른 인테리어 감각의 포토그래퍼 하시시박, 꽃을 즐겨 그리는 브이로그 페인터 연경, 음악부터 그래픽 디자인까지 다재다능 올라운드 아티스트 문선님, 긍정의 힘을 믿는 노 스트레스 버거 대표 동진. 저마다의 독특한 색깔을 지닌 다섯 분의 페르소나와 29CM 브랜드 캠페인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각각의 인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소재로 다루는 만큼 ‘리얼리티’와 ‘진정성’이 중요했습니다. 이에 따라 촬영 전 페르소나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 위하여 사전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실제 그들의 공간을 방문해 추구하는 삶의 방식에 대한 이야기 등을 들어보았습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크리에이티브 구성은 물론, 실제 인터뷰 내용을 발췌해 29CM의 온드 미디어 콘텐츠로도 활용되었습니다.


Mission 2. 리얼하면서도 감각적으로, 딱 29CM답게

 이번 캠페인의 두 번째 미션은 실제 페르소나의 일상을 리얼하게, 하지만 ‘감각적으로’ 담아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싱어송라이터 죠지님의 경우 실제로 캠핑과 낚시를 함께 즐기는 찐친들과 함께 출연했고, 포토그래퍼인 하시시박님은 실제 본인 소유의 카메라와 사진 작업물과 함께 출연했습니다. 페인터인 연경님의 경우, 본인의 작업실에서 촬영을 진행해 그림을 그리는 모습이 영상에 고스란히 담겨있죠. 올라운드 아티스트 문선님도 본인의 작업실에서 촬영해, 직접 작업한 BGM을 부르거나 직접 작업한 그래픽 스티커가 영상 내 노출됩니다. 노스트레스 버거 디렉터 동진님은 본인의 가게에서 직원들과 함께 있는 모습, 그리고 가장 좋아하는 취미인 러닝 하는 모습이 영상에 담겨 있습니다. 광고 촬영이긴 하지만 평소 그들의 삶을 리얼하고 자연스럽게 보여주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영상에 숨어 있는 깨알 29

캠페인을 준비하면서 모두가 29CM에 진심이 되어서 일까요?
영상 곳곳에 깨알 같은 ‘29’를 넣어두었습니다. 혹시 다들 알고 계셨나요?
 
<첫 번째 깨알 29>페르소나 Film : 하시시박 편
하시시박님이 촬영하신 사진 프레임에 29라는 숫자가 둘려있어요. (눈을 부릅뜨고 찾아보세요)
 

 

<두 번째 깨알 29>브랜드 Film
동진님이 기상한 시간이 6시 ‘29분’이라는 것!




<마지막 깨알 29>페르소나 Film : 죠지 편
죠지와 친구들이 잡은 물고기의 길이가 글쎄 29cm라는 것!
실제로 낚시 용어 중 1자 혹은 1척이 30cm 정도 된다고 하네요?


 

세상에서 가장 멋진 ‘당신2 9하던 삶’
 
"세상에 더 나은 삶은 없어요.
더 깊이 행복하고 나다운 삶을 찾아가는 여정일 뿐.
감각적이고 믿음직스러운 가이드 29CM와 함께 ‘당신2 9하던 삶’을 만나보세요.
Guide to Better Choice라는 독특한 미션으로 이미 당신의 일상에
더 깊고, 가깝게 다가가고 있는 29CM의 첫 번째 브랜드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4월의 첫 월요일, 29CM 플랫폼과 길거리 곳곳에 ‘당신2 9하던 삶’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9CM IN-APP에 올라온 캠페인 소개글과 제작물을 보니, 경쟁 PT 준비부터 촬영 현장도 떠오르며 감회가 새롭더라구요.
 
 모든 프로젝트가 다 그렇겠지만 29CM 브랜드 캠페인은 PT를 준비하던 시점부터 라이브를 하는 순간까지, HS애드는 물론 클라이언트까지 모두가 “One Team”이 되어 더 멋지게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매번 우리의 제안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고,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훌륭한 가이드를 준 광고주를 만난 것 자체가 행운이자 감동이 있던 프로젝트였다고 감히 얘기하고 싶습니다.
 
 지금 이런 제작 후기를 쓸 수 있도록 경쟁 PT를 승리로 이끌어 주신 ‘어카운트플래닝 2팀’에 감사드립니다. 너무나 많았던 촬영 분량, 동시에 진행된 지면 촬영을 소화해야 하는 쉽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역시나 최고의 결과물을 선사해 주신 ‘권혜진 CD팀’에 “덕분에 해냈다”라는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열심히 캠페인이 보다 효과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는 ‘컨버전스큐레이션 2팀’과 ‘엠비언트솔루션팀’ 주유리나님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9CM의 첫 캠페인을 함께 만들어 ‘통합솔루션 4팀’도 깊~이 행복했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도 깊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당신2 9하던 삶>을 29CM에서 한번 발견해 보시면 어떨까요?
 

 
29cm ·  HSAd ·  HS애드 ·  광고 ·  노스트레스버거 ·  당신29하던삶 ·  동진 ·  연경 ·  죠지 ·  하시시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