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로 복원한 학생 독립운동가의 모습 큰 감동 전해, AI 기술로 복원한 학생 독립운동가의 모습 큰 감동 전해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10.17 01:50 조회 1376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퇴학이나 정학을 당해 학업을 포기해야만 했던 학생 독립운동가의 사연을 접한 후 빙그레가 특별한 졸업식을 열었다. 일명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이다. 영상에서 학창 시절 모습을 복원한 졸업 앨범과 AI 기술을 활용한 홀로그램 졸업사를 통해 깊은 감동을 전하며, 9/10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빙그레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편은 ‘학생 독립운동가의 졸업식이란 아이디어가 매우 좋으며, AI 기술을 활용한 졸업식 연사를 통해 브랜드의 진정성을 깊은 감동으로 표현했다’며 심사에서 호평받았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상은 2023년 7~8월에 집행된 
약 4,000여 편의 광고물 중 30편을 선정하여 온라인 투표와 5인의 편집위원의 최종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선정작은 예심을 거치지 않고 2023년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 후보에 바로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번 캠페인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요?
빙그레는 2018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위한 장학 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작년 ‘그해의 계절’이라는 영상 프로젝트를 먼저 진행했고, 올해는 영상을 넘어 캠페인의 확장이 필요했습니다. 리서치 도중 학생들이 독립운동을 해서 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퇴학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이 사실을 알리는 것만으로도 진정성 있는 캠페인이 될 것 같다는 생각으로 진행하게 됐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은 어떻게 진행됐나요?
형식적인 졸업식이 아닌 의미 있는 졸업식이 되기 위해 ‘졸업 앨범을 만들어 드리자’가 시작이었습니다. 그래서 졸업 앨범을 제작하기 위해 사진을 복원해야 했고, 공훈전자사료관 내 퇴학·정학 징계 기록이 있는 학생 독립운동가 222명 중 복원 가능한 사진 자료가 있는 94명의 사진을 복원하기 위해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학과와 함께 했습니다. 최초로 공문록에 남아있는 사진을 먼저 수급했고, 복원에 부족한 사진은 후손들에게 별도로 연락해 수급했습니다.

복원에 있어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사진을 수급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당시 학생 독립운동가들의 학창 시절 혹은 젊은 시절의 사진이 대부분 남아 있지 않았거든요. 사진 자체를 잘 남겨두지 않으셨는데, 그 이유가 자신의 독립운동 활동으로 인해 후손들이 보복당할 위험이 있어 의도적으로 폐기 처분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김동길 CD, 김장한 CD, 황호진 AE, 홍민지 AD, 송준우 AD, 이지우 AD, 김홍균 CW, 이성민 AE, 한예담 CW, 김민서 AD
제작사 에피소드 최은우 감독, 최정환 조감독, 윤석원 촬영감독 광고주 빙그레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송준우 AD, 이성민 AE, 김동길 CD, 김홍균 CW, 
김민서 AD, 한예담 CW, 이지우 AD, 황호진 AE, 가운데 김장한 CD


행사 진행에 앞서 94명의 학생 독립운동가 후손들에게 연락했을 
때 어떤 반응이었나요?
후손들 한 분 한 분께 연락을 드렸어요. 처음엔 믿기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셨고, 지금이라도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1시간을 통화하면서 우는 분도 계셨고, 제주도에서 오신다는 분, 90에 가까운 연세신데도 꼭 참석하시겠다고 하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팀 
원들을 손녀·손자처럼 생각해서 요즘도 아침마다 좋은 글귀를 보내주시곤 합니다. (웃음)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는 마음가짐이 달랐을 것 같아요. 어떤 점을 유념하면서 진행하셨나요?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후손분들이 느끼실 감정을 우선적으로 생각했습니다.  또한 빙그레 측에서도 ‘빙그레’라는 브랜드가 많이 드러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먼저 요청해주셨습니다.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이 주목받아야 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행사에 참여하시는 후손들이 불편함 없이 행사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고민했습니다.

졸업식 현장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복원된 사진으로 만들어진 포토 월(Photo Wall)을 설치해 후손들을 맞이했습니다. 포토 월 앞에서 한참을 바라보시는 분, 사진을 직접 어루만지시는 분, 큰아들이랑 똑 닮았다는 분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셨습니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오시다 보니, 식사도 잘 못챙겨 드시고 오시는 분들이 대다수여서 어르신 분들 입맛에 맞게 너무 딱딱하지 않은 음식으로 준비했고, 몸이 불편하셔서 휠체어를 이용해서 방문하시는 분들은 제일 앞쪽에 자리 배치하는 등 졸업식 참여에 불편함 없도록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썼습니다.

AI로 복원한 학생 독립운동가 김찬도님의 홀로그램 축사가 인상 깊었습니다. 어떻게 진행됐나요?
후손들이 자신의 부모님이 살아 돌아오신 것 같은 감동을 전달하고 싶어서 AI 딥러닝과 디에이징 복원 기술을 활용해 김찬도님의 학창시절을 홀로그램으로 구현해 졸업사를 진행했습니다. 졸업사 내용은 독립운동 당시의 감정이라든지 광복 이후의 소회 등 상세하게 기록된 김찬도님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구성됐습니다. 사실 김찬도님의 후손인 김은경님은 그 사실을 모르고 참석하셔서 졸업사 당시 큰 감동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 영상에 삽입된 김찬도의 후손 김은경님이 부른 졸업식 노래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떻게 진행됐나요?
김찬도님을 대표자로 선정하고 김은경 선생님을 만나 뵙는데, 성악을 하셨던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돌아가신 아버님을 축하하기 위해 노래를 불러드린다면 뜻깊을 거로 생각해 부탁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이 주인공처럼 보여질까봐 거절하셨습니다. 몇 차례 요청을 드리니 도움되는 일이라면 기꺼이 하겠다고 승낙해주셨습니다. 모두가 아는 멜로디가 김은경 선생님의 목소리로 전해지면서 그 뭉클한 감동이 아직도 잊히질 않습니다.

이번 캠페인의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무엇이었나요?
광고라는 것 자체가 어떻게 더 크게 보일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는데, 이번 캠페인은 반대였습니다. 준비과정과 현장에서 느낀 감정, 후손들의 반응이 ‘그대로’만 전달돼 영상을 본 사람들도 저희가 현장에서 느낀 감동이 온전히 전달되기를 바랐습니다. 그 의도가 잘 전달돼 많은 관심으로 이어져 감사할 따름입니다.




장초수 소재에 대한 고민이 있으셨을텐데 매체 전략은 어떻게 진행됐나요?
온에어 당시 효율을 고려한 1분 소재와 캠페인 취지가 잘 전달되는 4분가량의 소재를 고민했습니다. 고심 끝에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캠페인 취지가 온전히 전달되는게 이 캠페인의 목표이기에 장초수의 소재를 선택해 진행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왈도(WLDO), 아이즈매거진(eyesmag) 등 취지에 공감한 분들이 캠페인을 다뤄주시면서 자발적으로 바이럴이 일어났습니다. 유튜브 광고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는 조회율은 67% 정도가 측정되면서 효율적으로도 좋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영상에 담지 못한 기획부터 진행 과정, 졸업식 현장 등 더 많은 뒷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TVING에 방영하고 있으며, 유튜브에는 11월쯤 공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임할 때 ‘좋은 크리에이티브는 주목하게 하고 좋은 취지는 함께 하게 한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마음에 새기는데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 말을 한 번 더 믿게 됐습니다. 단 하루의 졸업식을 위해 수 개월간 수고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AI ·  빙그레 ·  독립 ·  AI딥러닝 ·  디에이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