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 나만의 취향으로 커스텀 하는 시대, 셀프 메이커 채널 4 추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1.02 03:39 조회 947
제일매거진 편집팀

그냥 구매해 쓰는 것은 재미도 의미도 없다. 무엇이든 내 취향대로 고치고 만들어 사용해야 하는 셀프 메이커 시대. 다양한 커스텀 취미가 넘쳐나는 요즘. 자신만의 스타일로 무엇이든 메이킹하는 채널 4곳을 소개한다. 커스텀 문화에 관심 있는 마케터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다.


1. 안구정화티비


#인테리어 #방꾸 #덕질


구독자 143만명 (*23년 10월 기준)
https://www.youtube.com/@angoo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혹은 캐릭터에 푹 빠져 있는 덕후. 덕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굿즈를 모으며 공간을 꾸미기 마련인데. 만약 덕질에 빠진 사람이 혼자 쓰는 원룸을 갖게 된다면? 그런데 하필 손재주까지 좋은 금손이라면 어떻게 될까? 안구정화티비는 무려 3년에 걸쳐 자신의 방을 덕심으로 꾸며내는 과정을 보여주는 채널이다.

스스로 덕질 크리에이터라 말하는 ‘앙구’는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굿즈, 디자인 제품으로 자신의 방을 꾸미는 과정을 보여준다. 굿즈 구경도 재밌지만, 수많은 덕질 굿즈들을 활용한 인테리어 팁도 눈에 띈다. 보통 방에 많은 아이템이 있으면 지저분해 보이기 마련이지만 앙구는 오랜 덕질 노하우를 동원해 맥시멀하면서도 깔끔한 ‘덕후룸’을 선보인다.

특히 방탄 굿즈로 진행한 ‘덕후룸 방꾸미기’ 영상 시리즈는 방탄소년단의 팬이라면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콘텐츠. 방탄소년단을 기리는(?) ‘덕질존’은 정말이지 덕후의 성지 같은 느낌이다. 앙구는 이야기한다. 우리가 행복하게 산다는 건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공간과 물건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라고. 덕후들의 커스텀 문화가 궁금하다면 영상 시청 필수!

 


2. 마초맨 제작소


#아웃도어 #캠핑 #제작


구독자 44.3만명 (*23년 10월 기준)
https://www.youtube.com/@yt_macho

요즘 캠핑의 유행으로, 우리나라에도 아웃도어 아이템에 관심 있는 이들이 늘고 있다. 답답한 도심을 벗어나 교외 생활을 택하는 사람도 늘며, 거대하고 터프한(?) 아웃도어 아이템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 또한 일종의 로망이 되기도 한다. 마초맨 제작소는 이런 아웃도어 용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해보는 채널이다.

그렇다면 대체 무엇을 만들까? 바비큐 그릴이나 화목 난로 같은 캠핑용품은 기본. 자작 낚싯배부터 버려진 가스통을 이용한 ‘가스통 어항’ 같은 기상천외한 작품도 있다. 이걸 누가 볼까? 싶지만, 조회수는 10만은 가뿐히 넘고 수십만 조회 수도 예사다. 영화 장르 중 현대 문명이 망한 후를 다루는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있다. 이런저런 재료를 주워 모아 만든 영화 속 아이템들은 특유의 아날로그한 매력이 있다.

마초맨의 제작물들 역시 포스트 아포칼립스 스타일의 아우라를 내뿜고 있어 보는 사람들의 취향을 저격한다. 구독자 상당수가 인테리어, 캠핑, 아웃도어 용품에 관심이 높은 이들이라, 해당 장르 브랜드와 콜라보를 자주 진행한다. 3M과 협업한 ‘가스통으로 세상에 하나뿐인 어항 만들기’를 참고해도 좋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WXxmAW5qv3M


3. 키키와


#키보드 #커스텀 #마니아

구독자 5.78만명 (*23년 10월 기준)
https://www.youtube.com/@kikiwa

온라인 쇼핑 중 키보드인 줄 알고 구매 버튼을 눌렀더니, 키보드가 아닌 ‘키(캡)’만 왔다는 사람들이 있다. 키보드가 아닌 키 판매였던 것. 실수한 자신도 잘못이지만 애초에 키만 떼서 파는 이유가 뭐냐며 불만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커스텀 키보드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의 이야기일 뿐. 우리가 무심코 쓰는 키보드에도 다양한 취향과 마니아가 존재한다.

유튜브 채널 키키아는 커스텀 키보드를 다루는 채널이다. 데스크테리어란 말도 있는데, 책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키보드라고 그냥 주는 대로 쓸쏘냐. 키키아 채널에서는 키보드를 개조하고 꾸미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키보드 버튼을 다른 색깔로 바꾸는 것부터, 키보드 누르는 느낌을 좌지우지하는 부품 ‘리니어축’을 교체하는 방법까지. 키보드 하나로도 자신만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여러 팁이 소개되어 있다.

키키와 채널은 최근엔 키보드 제작 업체와의 콜라보레이션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나만의 취향을 담은 키보드를 꿈꾸는 이들에게 추천하며, 마케터들에겐 키키와 영상을 보고 키보드를 활용한 특별한 굿즈 아이템을 떠올려 보는 것은 어떨지 제안한다.


 



4. DDany Crafts 따니네 만들기


#만들기 #장난감 #알파세대


구독자 95.4만명 (*23년 10월 기준)
https://www.youtube.com/@ddanycrafts

만들기 장르의 대세 채널인 따니네 만들기. 장난감이나 학용품 등 어린 학생 친구들이 타깃인 콘텐츠를 주로 다루며, 실제로 창작에 관심 있는 어린이들이 구독자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많은 만들기 채널 중 결과물의 창의성이나 퀄리티가 유독 뛰어나다. 디자인과 출신답게 디자인 도안을 직접 제작해 아이템을 만들며, 영상과 별개로 도안을 다운로드 받아 출력 후 제작해 보는 이들도 많다.

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가겠지만, 미리 간단히 설명하면 종이 인형 만들기와 비슷하다. 도안에 따라 종이를 오리고, 풀을 붙이고, 원하는 방식대로 커스텀하기도 하고. 그렇게 만들다 보면 아트숍에서 파는 수준의 귀여운 종이 장난감이 탄생한다.

알파 세대와 소통하고자 하는 브랜드라면, 따니네 만들기와 콜라보할 방법도 많다.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박스를 모티브로 만든 ‘아이스크림 놀이키트’처럼,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 아이템을 종이 장난감으로 제작하게 할 수도 있고, 지난 8월 진행한 ‘갤럭시 Z 플립5 폰꾸’ 영상처럼 아예 브랜드 제품 커스텀을 함께 해볼 수도 있다. 자신이 홍보하는 제품에 커스텀을 더하고 싶다? 따니네 만들기를 주목해 보시길.

https://www.youtube.com/watch?v=aChYA3M5XxY&t=1s
제일매거진 편집팀
덕질 ·  덕후 ·  따니네만들기 ·  마초맨제작소 ·  마케터 ·  셀프메이커 ·  안구정화티비 ·  장난감 ·  제일기획 ·  캠핑 ·  커스텀 ·  크리에이터 ·  키보드 ·  키키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