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작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캠페인은 독립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퇴학, 정학 등의 부당한 징계를 당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을 위한 명예 졸업식 캠페인입니다. 그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더불어 학생 독립운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작됐습니다.
Q. 캠페인을 진행하게 된 배경 및 기획 의도가 무엇인가요?
빙그레는 이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을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저희와 함께 ‘그해의 계절’ TVC를 함께 진행했었고, 올해는 저희 디마이너스원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캠페인의 형태를 함께 기획하게 됐습니다. ‘독립운동’이라는 큰 주제로, 캠페인의 소재를 고민하던 중 학생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퇴학당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의 사연을 알게 됐습니다. 처음 이 사실을 알고, 큰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학생 독립운동이 있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그분들이 퇴학당했을 것이라는 사실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 사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에 감사함을 전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캠페인을 가장 진정성 있게 알리는 방법, 저희는 퇴학당했던 그분들이 지금이나마 졸업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졸업식’이라는 캠페인이 학생 독립운동가분들의 이야기를 가장 담백하면서도 진하게 전할 수 있는 컨셉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약 100년이 지난 뒤에야 열리는 졸업식이라는 의미를 담아 캠페인의 취지를 알릴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이라는 이름을 정하게 됐습니다.
Q. 졸업식 현장에서 홀로그램이라는 기술을 구현할 때, 기술적으로 어려움이 없었는지요?
홀로그램 자체의 복원도 쉽지 않았지만, 현장에서 후손 분들께는 깜짝 공개하는 것이다 보니 이 순간을 완성도 있게 만드는 분위기 연출이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사운드와 조명 활용, 행사 연출 등 후손분들이 느끼기에 잊지 못할 순간을 만들어드린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어려움은 처음 테스트를 진행했던 공간과 졸업식장이 다르다 보니, 초기 기획한 대로 표현되게 조정하는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아무리 잘 복원했다고 해도 결국 현장을 보게 될 후손 분들의 시선에서 완성도 있게 보여야 했기에 디테일한 세팅을 진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Q. 이노베이션 부문을 수상하셨는데, 크리에이티브에서 ‘기술’은 어떤 역할을 했다고 보시나요?
고민하는 주제와 사회문제를 기술을 접목해서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을 늘 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기술의 발전이 빠르고, 일상에 깊게 침투해 있는 시대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예전엔 ‘이런 기술이 있대’ 하고 마는 정도였다면, 이제는 원한다면 바로 보고 체감할 수 있는 시대에 와있죠. 그래서 기술은 막연했던 크리에이티브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게 해주는 좋은 도구이자, 더 많은 크리에이티브를 제한 없이 구상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술 활용에 너무 포커싱한 나머지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도 생각합니다. 결국 기술은 우리의 기획을 실현해주는 것이지, 기술에 맞춰져 주제 의식을 벗어나면 올바른 사용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왼쪽 두번째 줄부터) 디마이너스원 송준우 AD, 이성민 AE, 김동길 CD, 김홍균 CW, 김민서 인턴,
한예담 CW, 이지우 AD, 황호진 AE, 가운데 김장한 CD
Q. 많은 협력사들이 이번 캠페인을 위해 참여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협력사가 참여해 무슨 역할을 담당했는지 소개 및 설명 부탁드립니다
AI 기술을 통한 사진 복원에 도움을 주신 성균관대학교, 홀로그램으로 후손 분들을 포함하여 많은 분들을 눈물짓게 해준 엠버추얼, 복원된 독립운동가분들의 사진을 멋진 한 권의 책으로 담아준 닷츠, 떨리는 마음으로 오신 후손 분들이 벅찬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해준 슈필렌, 졸업식장에서 느꼈던 감동을 고스란히 영상에 담아준 에피소드, 후손 분들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은 다큐멘터리로 캠페인의 깊이를 더해준 씨네넛츠가 있었습니다. 결국 우리가 왜 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어떤 결과물을 상상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의 일체화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두 가 같은 생각과 마음으로 움직였기에 좋은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
었습니다.
Q. 특별히 AI를 통한 사진 복원 과정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취합된 대부분의 사진들이 오래전에 촬영된 사진이고 이마저도 훼손된 사진들이 많아 사진복원 및 고화질화 작업을 선행했고 이후 AI 딥러닝, 디에이징 기술을 통해 10대의 이목구비를 구현했습니다. 이후 참고 문헌 및 당시 사진 자료를 참고하여 헤어스타일과 교복 등을 합성해 최종적인 졸업사진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사진 자료가 풍부한 유명인이 아닌, 한 두 장의 사진 기록만 남아있는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분들이다 보니 복원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AI 기술로 복원한 이후에도 여러 과정을 통해 실제 사진과 이질감 없이 보일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수상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2023년 대한민국광고대상의 슬로건이 ‘AI를 품은 크리에이티브, 그 미래는?’인 것을 보고, 다른 부문들보다 꼭 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수상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큰 상을 받게 되어 기쁩니다. 저희가 이러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보며, 후손 분들께서 너무 훌륭한 젊은이들이라는 말을 많이 해주셨습
니다. 그런 저희를 도와주시지 않으셨다면 이번 캠페인은 세상에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곤 했었는데요.
하도 많은 연락을 주고받다 보니 이젠 손자 손녀처럼 대해주시기도 하는데, 이번 인터뷰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함께해주신 학생 독립운동가 후손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