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포스터로 마약 검사를 한다고?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2.28 05:29 조회 1026
제일기획 김강민 프로 (제작본부)

한국은 더는 마약 청정국이 아니다. 지난 5년 간 전체 마약사범은 134%나 증가했으며, 10-20대 마약사범은 1년 사이 무려 53.9%나 증가했다. SNS를 통해 마약을 손에 넣는 데는 4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보도도 있다.

경찰청과 지역 구청, 교육청 등이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지만 물에 타는, 소위 물뽕(GHB)류의 마약은 무색, 무미, 무취라 절대 알아차릴 수가 없다. 실생활 속에서 나도 모르게 접하게 되는 마약을 막는 데는 역부족. 이렇게 ‘몰래 탄 마약’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 쓰기 위해 JTBC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이 나섰다.




드라마 세계관 그대로, 현실 마약과 싸운다!

드라마는 강남을 배경으로 신종마약 조직을 소탕하는 괴력의 모녀 3대 이야기다. 해당 드라마를 홍보함과 동시에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기로 했다.

마약이란 강렬한 소재로 자극적인 마케팅을 할 수도 있지만, 만약 드라마의 세계관을 현실로 고스란히 가져와 실제로 마약범죄와 맞설 수 있다면 마케팅을 넘어 우리 사회를 위해서도 의미 있는 캠페인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고민 끝에 드라마 스토리에 맞춰 홍보용 포스터를 마약 검출이 가능한 검사지로 제작하기로 했다.


의료진단 전문기업과의 기술개발을 통해 의심스러운 음료를 한 방울만 떨어뜨리면 1분 안에 마약이 검출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드라마의 배경이자 한국에서 마약 사건으로 가장 시끄러운 ‘강남’을 중심으로 캠페인을 진행했다. 여성들이 모이는 미용실과 성형외과, 학생들이 다니는 대치동 학원과 피시방, 젊은 유동 인구가 많은 영화관, 카페, 지하철역, 버스 정류장, 약국 및 20개 대학교에 포스터를 부착했고, 누구나 포스터 안에 든 원 형태의 검사지를 하나씩 떼어 필요시에 검사할 수 있도록 했다.  


드라마 포스터와 마약 검사지가 하나로? 가능해?

드라마 포스터도 만들 수 있고, 경찰들이 쓰는 간이 마약 검사지도 만들 수는 있다. 문제는 이 두 가지를 합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종이부터 잉크, 인쇄 온도까지 서로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일반적인 드라마 포스터처럼 인쇄하면 마약검사지로는 쓸 수가 없고 마약 검사지처럼 만들면 드라마 포스터처럼 인쇄가 안 된다. 마약 검사지 역할을 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최대한 검사지 기준에 맞춰 작업을 해야 했다. 종이는 의료 진단용 특수지를 썼다.




검사지 위에는 그 어떤 프린트용 잉크도 묻지 않도록 디자인했다. 드라마 포스터이면서 검사지이기도 하려면 두 개의 이질감이 전혀 없어야 했기 때문에 검사 시약의 컬러와 인쇄 컬러를 맞추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었다. 당연히 컬러와 디자인, 사이즈까지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가장 큰 문제는 온도였다. 서로 다른 형태의 프린트에 실험을 해보았는데, 인쇄 가능한 온도의 차이가 있다 보니 어떤 단계에서는 종이 말림 현상이 심해 포스터로는 쓸 수가 없었고 어떤 단계에서는 시약의 효과가 떨어져 검사지로서는 쓰기가 어려웠다. 인쇄 전문가에 검사 전문 수석연구원까지 투입되어 함께 고민하고 설계했고 결국 수차례 실패를 거친 뒤에야 완성품을 만들 수 있었다..




K-드라마는 힘이 세다! 마케팅 넘어 선한 영향력 발휘

캠페인이 시작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모두에게 충격을 준 마약 사건이 터졌다. 그로 인해 ‘마약 검사 포스터’ 캠페인은 더욱 관심을 받았다. 국내 주요 뉴스에서 ‘드라마의 선한 영향력’이라는 헤드라인으로 캠페인을 보도하기도 했다. 마약 문제가 심각한 해외에서도 관심을 가져, 캠페인 아시아(Campaign Asia)에서 “창의성과 실용성의 밸런스를 섬세하게 유지하면서 단순한 마케팅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캠페인”이라는 평을 받았다.

SNS에도 긍정적인 응원의 게시물들이 지속적으로 업로드되었다. 당연히 ‘마약 검사 포스터’는 한 달 만에 준비된 물량 1,000장이 모두 소진됐다. 무엇보다 보람 있었던 것은 포스터에 대한 문의와 요청이 쇄도해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지방의 초, 중, 고등학교와 학원, 청소년 센터, 병원, 회사, 주민센터, 카페 등 캠페인의 취지에 맞는 곳을 선별한 뒤 포스터를 추가로 부착해 캠페인을 이어갔다.




크리에이티브가 세상을 바꾸는 법

‘힘쎈 여자 강남순’의 캐릭터 황금주(김정은 분)는 말한다. 집안 대대로 내려온 괴력은 세상을 위해 좋을 일을 하라는 뜻으로 생긴 거라고. 그리고 좋은 일에 쓰지 않으면 그 힘은 사라진다고. 크리에이티브는 시장을 바꾸고, 브랜드와 제품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조금 더 노력한다면 세상마저 바꿀 수 있다. 어쩌면 우리에게 주어진 크리에이티브 능력은 브랜드뿐만 아닌 세상을 위해서도 쓰라고 준 ‘슈퍼 파워’가 아닐까?

제일기획 김강민 프로 (제작본부)
SNS ·  경찰청 ·  드라마포스터 ·  마약 ·  마약검사지 ·  마케팅 ·  제일기획 ·  캠페인 ·  크리에이티브 ·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  힘쎈여자강남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