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Q <백호일레븐>은 무엇인가요?
대홍기획이 대한축구협회(KFA)와 축구 팬들을 위해 출시한 팬 참여형 로열티 프로그램입니다. 축구 팬들이 경기에 몰입하며 응원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지요. 대한민국 축구와 국가대표팀을 상징하는 ‘백호’ 카드를 활용해 게이미피케이션에 참여하고 공포인트를 모으는 참여형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랭킹에 따라 국가대표팀 경기를 더 즐겁게 응원할 수 있는 혜택이 지급돼 경기를 관람하고 응원하는 과정에서 한층 다양한 재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Q <백호일레븐>만의 독특한 점?
실제 국가대표 경기 결과와 <백호일레븐> 플랫폼이 연동돼 경기 관람에 더 몰입해 즐기게 돼요. 내 손으로 베스트11과 함께 득점 선수, 어시스트 선수까지 선정해 제출하고 나면 실제 경기를 볼 때 더욱 쫄깃한 마음이 들죠! 경기 전에는 다가오는 시합을 예측하는 즐거움이 있고, 경기를 볼 때는 <백호일레븐>에 제출한 선수들을 응원하는 열렬한 마음이 더해집니다. 또 경기가 종료된 후에는 내 스쿼드에 따라 공포인트를 받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랭킹을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어요.
여기에 귀여운 백호 캐릭터와 다양한 카드까지! 선수별로 특색이 살아있어 좋아하는 선수 카드를 얻을 때 짜릿하기도 하고 희귀도별로 다양한 카드를 획득하는 맛도 쏠쏠하답니다. 희귀도에 따라 발젤리가 부여되는데요. 발젤리가 많은 카드를 사용하면 공포인트 획득이 부스팅 되니 열심히 카드를 모으게 되죠.
Q 팬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인가요?
사용자들이 진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어요. 보상을 얻기 위해서 의무감에 참여하는 게 아니라 과정이 재미있게 느껴지고, 참여하면서 좋아하는 마음이 더욱 깊어지도록요. 그래서 일반적인 구매, 투표, 인증, 출석체크 같은 활동이 아니라 카드와 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했습니다. 좋아하는 축구에 더욱 푹 빠질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공들여 제작했어요.
Q <백호일레븐>을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은?
축구 보기 전 <백호일레븐> 스쿼드를 제출하고 치킨을 먹으며 경기를 관람합니다. 내가 득점할 것 같다고 예측한 선수가 실제로 골을 넣으면? 이보다 더 짜릿할 순 없죠! <백호일레븐> 공포인트에 따라 매 경기 내 랭킹이 바뀌거든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착실하게 공포인트를 쌓으면 시즌이 끝나고 순위에 따라 엄청난 리워드가 제공됩니다. 카타르 시즌 우수 참여자에게는 국가대표팀 경기 티켓, 레플리카 유니폼 등이 준비돼 있어요. 도전해보세요!
Q 앞으로의 주요 일정은?
<백호일레븐>은 A매치 경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별 대표팀 경기도 함께할 예정입니다. 파리올림픽 출전을 위해 4월 17일부터 펼쳐지는 U-23 경기 역시 <백호일레븐>을 통해 같이 즐길 수 있고 6월에도 A매치가 두 경기나 예정돼 있어요. 또 베스트11 예측뿐 아니라 다른 흥미진진한 프로그램도 <백호일레븐>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됩니다. 국가대표 경기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백호일레븐>에 앞으로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