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스타워즈 #슬립노모어 #포스트시크릿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5.17 12:00 조회 577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May The 4th Be With You




‘May the Force be with You(포스가 당신과 함께 하길)’ 매년 5월 4일은 전 세계 스타워즈 팬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스타워즈 데이’다. 이날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시리즈물인 스타워즈의 이 대사에서 시작됐다. May the Force be with you, MAY the FORCE be with you, May the 4th…

스타워즈 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팬들은 코스튬을 입고 스타워즈 시리즈를 단체 관람하거나 스타워즈 테마의 파티를 연다. 디즈니와 여러 기업에서도 이 같은 팬들의 호응에 부흥해 한정판 굿즈를 출시하거나 컨텐츠를 공개한다. 디즈니 스토어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험> 개봉 25주년을 기념해 에피소드 1의 최종 보스 ‘다스 몰’의 광선검을 한정 판매했고 유니클로는 아티스트 카와무라 코스케와 함께 스타워즈 포스터 그래픽을 활용한 UT를 선보였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스타워즈 행사가 열린다. 올해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스타워즈 데이 행사에도 어김없이 제다이의 포스가 충만했다. 팝업존과 팬 퍼레이드, 샌드아트 전시와 드론쇼 등 수많은 팬들이 현장을 찾아 스타워즈 데이를 즐겼다. 그중 가장 주목받은 것은 바로 K-제다이 이정재 배우! 그는 오는 6월 공개 예정인 디즈니플러스 <애콜라이트>에서 제다이 마스터 ‘솔’을 연기했다. 한국 배우 최초로 스타워즈 시리즈에 출연해 전대미문의 제다이 연쇄 살인사건을 파헤치는 제다이 마스터 솔에게, May the Force be with You…

* 스타워즈 공식 유튜브 내 ‘스타워즈 데이’ 영상


대한극장, 그리고 Sleep No More




충무로를 영화의 거리로 만든 대한극장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1958년 개관 후 66년간 소중한 추억의 장소이자 시사회의 메카로 불리던 대한극장이 오는 9월 영업을 종료한다. 어쩔 수 없는 경영 악화로 문을 닫는다니 안타깝지만 반가운 소식도 있다. 내년 4월을 목표로 뉴욕의 ‘슬립노모어(Sleep No More)’ 공연장으로 재개장한다는 것이다.
 
‘슬립노모어’는 셰익스피어의 맥베스에 히치콕을 한 방울 더한 이머시브(Immersive) 공연이다. 관객이 작품의 일부가 되어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공연 형식으로 배우를 터치하지만 않는다면 공연장 곳곳을 돌아다니며 소품을 뒤적거리는 건 물론 소파에 앉거나 누울 수도 있다. 참신함을 넘어 파격적인 연출과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 덕분에 2011년 초연 후 13년간 롱런하며 수많은 마니아를 낳았다.
 
슬립노모어 속 공연장은 뉴욕 첼시 뒷골목에 있는 맥키트릭 호텔. 입구에 들어서면 마치 1930년대에 와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마스크를 쓰고 공연장에 입장하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호텔 각 층에 무작위로 내려진다. 같이 온 일행과도 다른 층에 입장하게 해 공연장에서는 완벽하게 혼자가 된다. 시간과 공간, 그리고 나 자신을 잊고 완전히 극에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마치 유령이 되어 현장을 엿보는 느낌이다. 한 시간 단위의 공연이 총 3회 반복되는데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관객 모두 각자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이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무언극이라 언어의 장벽 없이 공연을 즐길 수 있다는데 Editor X는 솔직히 두 번을 봐도 내용을 잘 모르겠다…)
 
뉴욕 맥키트릭 호텔, 상하이 슬립노모어가 열리는 맥키논 호텔은 단순한 공연장을 넘어 관객들이 작품 속으로 완전히 빠져들게 하는 마법 같은 장소다. 이 때문에 한국 영화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대한극장이 선사할 새로운 슬립노모어가 기다려진다.
 
* 슬립노모어 공식 홈페이지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어서 모두에게 말하는 비밀





누구나 비밀은 있다. 아무에게도 말 못 할 나만의 비밀. 하지만 역설적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털어놓을 수 없는 비밀은 나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털어놓을 수 있다. 포스트 시크릿(Post Secret) 프로젝트는 여기서 시작됐다. 2004년 미국의 예술가 프랭크 워런은 수신 주소와 ‘비밀을 털어놓으라’는 문구를 적은 빈 엽서 3천 장을 배포했다. 아무에게도 말한 적 없는 비밀이나 고민을 익명으로 털어놓게 한 것. 프로젝트 시작 후 5년 동안에만 15만 통이 넘는 엽서가 도착했다.

이름도, 나이도, 출신 지역도 알 수 없는 사람들의 비밀은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와 후회, 가까운 이에게 받았던 상처, 범죄 피해 경험, 숨기고 싶은 은밀한 취향이나 욕구 등 다양하다. ‘예의 없는 손님에게 디카페인 커피를 줬어요’ 같이 피식 웃음이 나는 것부터 ‘내가 끼고 있는 반지, 네 남편이 사준 거야’ 같은 헉! 하는 내용이나 ‘내가 아직도 살아있는 유일한 이유는 아무도 내 고양이를 대신 키워주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에’와 같이 마음이 먹먹해지는 비밀도 있다.

포스트 시크릿 프로젝트는 작은 엽서를 통해 비밀을 털어놓음으로써 외면하고 싶던 스스로의 비밀과 고민을 떨쳐버리게 한다. 아무도 없는 대나무숲에 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소리쳤던 복두장처럼 포스트 시크릿이 누군가의 대나무숲이 되어주는 셈이다. 또 엽서를 읽는 사람들은 만나본 적도 없는 이의 비밀에 공감하며 치유받는다. 이처럼 포스트 시크릿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의 정서적 안정과 치유에 도움을 줬고 프랭크 워런은 이 같은 공로로 미국 정신건강협회에서 평생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 포스트 시크릿 인스타그램
 
editorX ·  postsecret ·  sleepnomore ·  대한극장 ·  스타워즈 ·  스타워즈데이 ·  슬립노모어 ·  애콜라이트 ·  이머시브공연 ·  포스트시크릿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