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그룹사 전략에 따라 신한카드의 디지털 앱 명이 ‘신한SOL페이’로 개편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신한SOL페이에 기대감을 높인 런칭캠페인에 이어 신한SOL페이의 실체를 전달하고자 한 신한SOL페이 신규 광고를 소개합니다!
신한카드의 과제는?
신한카드 솔페이의 1차 캠페인을 통해 변경된 앱 명을 알리고 기대감을 형성하였다면, 2차 캠페인을 통해서는 신한SOL페이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람들이 실제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경쟁이 심화된 페이 시장에서 신한SOL페이를 다른 서비스들과는 차별적인 페이 서비스로 전달하는 것이 핵심 과제였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소비자들은 “따로따로 페이” 중
식당에서는 삼성페이,
온라인 쇼핑할 땐 네이버페이,
선물할 땐 카카오페이,
당근 할 땐 당근페이,
배달시킬 땐 배민페이.
간편 결제 시장을 살펴보니, 소비자들은 구매 TPO에 따라 이미 Pay의 사용 습관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렇듯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른 페이 서비스를 써야 하는 소비자들의 모습에서 페인 포인트를 발견하였습니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 “구매를 위한 소비가 아닌 삶(시간/공간)을 위한 소비”
페이 경쟁이 심화된 시장에서 신한SOL페이를 차별적인 서비스로 전달하기 위해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살펴보았습니다. 그중에 저희가 주목한 것은 소비자들의 소비 목적이 변화했다는 것이었는데요. 이전에는 물건/서비스 자체를 획득하기 위한 구매 목적의 소비가 많았다면, 이제는 새로운 공간과 시간 속에서 경험을 획득하고자 소비하는 모습으로 변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물건/서비스 자체가 아닌 시간/공간과 같은 ‘삶’을 구매하는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신한SOL페이로 삶!
두 가지 인사이트에서 힌트를 얻어, '신한SOL페이 = 나의 새로운 라이프를 위한 솔루션'이라는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신한SOL페이의 세상으로, SOL로 탈출!
[SOL로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30초)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SOL로탈출] 뉴진스, Pay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에 마침내 도착 (30초)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이번 캠페인은 신한카드의 새로운 모델 뉴진스와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SOL로 탈출’이라는 콘셉트 하에 기획된 이번 캠페인은 복잡한 페이 세상에서 신한SOL페이의 편리한 세상으로 떠나는 뉴진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영상 중간에 뉴진스 멤버들은 망원경을 통해 SOL페이 세상을 보게 되는데요.
신한SOL페이 세상은 ‘쉽고 빠른’, ‘알아서 소비관리 해주는’, ‘좋아하는 관심사를 제공해 주는’ 곳으로 그려집니다. 이를 통해 신한SOL페이를 나의 새로운 라이프를 위한 통합적 페이 솔루션으로서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SOL로 탈출 세계관이 연결된 쇼츠
메인 TVC 캠페인과 함께 쇼츠 영상도 제작이 되었는데요, 본편과 연결된 세계관으로 재미를 더했습니다. 쇼츠 영상은 불편한 페이 생활에서 탈출해 신한SOL페이의 세상에 도착한 뉴진스가 신한쏠페이의 주요 서비스를 즐기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뉴진스가 알려주는 ‘쏠쏠한 팁’이라는 제목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한SOL페이를 연상시키는 것은 물론 신한SOL페이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특히, 영상 내 ‘뉴진스의 하입보이요’와 같은 바이럴 테마를 비롯해 ‘고양이가 눌렀어요’와 같은 유머 코드, 멤버의 애칭 등이 활용되어, 영상 내 재미 요소를 소비자들이 알아낼 수 있도록 한 것이 이번 쇼츠의 크리에이티브 포인트입니다.
[SOL페이로 삶] 홍대 가려면 어떻게 해야해요? ? 민지가 알려주는 쏠쏠한 TIP!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 하니가 알려주는 쏠쏠한 TIP!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SOL페이로 삶] 이건 또 뭐다니? 다니엘이 알려주는 쏠쏠한 TIP!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SOL페이로 삶] 저 말고 고양이가 눌렀어요 ? 해린이가 알려주는 쏠쏠한 TIP!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SOL페이로 삶] 혜택 다 받아야 햄! ? 혜인이가 알려주는 쏠쏠한 TIP! / 출처: 신한카드 유튜브
그 성과는?
6/10 시작된 신한SOL페이 <SOL로 탈출> 캠페인은 4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0만을 달성하며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데요. 특히 ‘광고도 뮤직비디오 같다’, ‘SOL로 탈출이라는 카피가 좋다’, ‘트렌디하고 신선하다’ 등 여러 댓글들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 역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뉴진스와 함께한 이번 신한카드 캠페인,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HSADzine: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