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ission vs Fee 광고회사의 생사를 좌우하는 보상 제도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8.20 10:33 조회 389
 

우리나라에서 광고와 조금이라도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광고 업무를 수행(대행)하는 대가로 커미션 제도가 일반적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광고회사는 광고주의 광고 캠페인 관련 업무를 대행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집행되는 광고 매체비 총액에서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수료의 형태로 받게 된다.4대 매체 특히 TV 광고의 경우는 지금까지도 대행 수수료율에는 큰 변화가 없다. 반면, TV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율이 적용 되었던 디지털 광고는 어느 시점부터 광고주 수수료 인하 요구가 심해져 수수료율이 한 자릿수까지 내려갔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어차피 동일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매체비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수수료율이 동일하다면, 매체 예산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 상대적으로 너무 많은 돈을 지불한다고 느껴 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광고회사 입장에서도 매체비에 따른 수 익액 자체가 커지기 때문에 전체 광고예산이 상대적으로 큰 광고 
주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전체적인 광고 예산 규모 자체가 큰 경우 TV 광고 외에도 다른 제작물의 종류가 많고 기타 캠페인 운영에 더 많은 인력이 투입되며, 각종 조사나 리포트, 국제광고제 출품 및 초대 등 서비스 요구가 많아지므로 생각보다 수익율이 크게 높아지기 어렵다.

그렇다면, 서구 광고 시장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Fee 제도로 전환 할 경우 이 문제들이 깔끔하게 해결될 수 있을까? 글로벌 광고회사의 경우 계약 전 캠페인 진행에 필요한 업무범위(SOW : Scope of Work)를 명확하게 합의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간과 투입 인력의 요율을 곱하여 산출한 후 광고주에게 제안한다. 광고주의 요청에 의해 업무가 추가되거나, 투입 시간이 늘어나면 광고회사는 그 요청을 받아들이되, Fee 기준에 따라 추가 비용을 청구하며, 광고주는 추가업무에 대해서 대금을 지불한다. 이렇듯 Fee 제도가 합리적으로 보이는데, 우리나라도 Fee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당연한 일 아닐까? 그렇게만 된다면 좋겠지만, 몇 가지 걸림돌이 있다.

첫 번째 걸림돌은 커미션 제도가 너무 편하고 익숙하다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복잡한 체계를 가진 Fee 제도는 광고주에게 기피의 대상이다. Fee 제도를 초급에서 고급에 이르는 인력의 투입 시간 별 단가체계 정도로만 생각하면 오산이다. 글로벌 기업들의 Fee 제도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Fee를 제안하고 합의 후 진행, 보고, 청구에 이르기까지 추가적인 행정업무가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커미션에 익숙한 국내 기업들은 Fee 제도 도입을 꺼려하는 분위 기다.
 
둘째, 모호한 업무 범위와 과도한 추가업무가 일반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광고주가 실제 계약 범위를 넘어서는 다양한 추가업무를 요청하는 좋지 않은 관행이 있다. 만일 그때마다 과금을 한다면, 광고주가 광고회사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계획된 Fee(Original Fee)를 훌쩍 뛰어 넘을 것이다. 우리나라 광고계 에서는 업무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경우가 드물고, 상식적인 범위를 넘어서는 업무 요청을 냉정하게 거절하지 못한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딱 잘라 거절하지 못하는 유교적 문화와 갑을 관계에서 을의 위치에 있는 광고회사가 광고주를 잃게 될까 두려워 ‘알아서 기는’ 것일 수도 있다.

셋째, 우리나라에서는 Fee 제도도 본래 취지에서 벗어나 좋지 않은 방향으로 현지화 된다는 점이다.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 기준은 분명 글로벌 표준을 따르지만, 적용에 있어서는 우리나라 광고주 기업들의 관행을 학습해 빠르게 현지화 된다. 업무범위를 정하지만, 해당 업무에 필요한 일부 투입인력을 인정하지 않는다든가, 인정 단가를 낮추거나 상한선을 두는 경우가 많다. 첫해 계약 후 실제 투입되는 업무와 인력이 많아 상향 요청해도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아무리 성과가 좋다는 검증(Audit) 평가가 나와도 결론은 비딩으로 이어진다.

넷째, Fee 계약을 마치 노예계약처럼 생각한다는 점이다. Fee 계약시 FTE(Full-time Equivalent)라는 개념이 있다. 인력의 시간투입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FTE가 100%라면 그 사람은 다른 일은 하지 않고 해당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이 된다. 문제는 아무리 FTE가 100%라도 업무 시간은 노동법상 표준 근무시간(8 hours/day)에 해당하는 것인데, FTE 100%이니 밤이나 주말 상관없이 자유롭게 업무 요청을 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그 사람의 삶을 돈 주고 산 것처럼 말이다.
필자가 글로벌 광고 실무를 맡았던 때의 일화가 떠오른다. 당시 광고주는 국내 기업이었으며, 해외 광고 캠페인 진행을 위해 글로벌 광고회사를 고용하고 필자의 회사는 이들을 코디네이션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광고주 기업은 평소 추가적인 업무 요청도 많은 편이었고, 내부 보고 프로세스에 따라 반복되는 수정작업 또한 많았기 에 실제 업무에 투입되는 시간은 계약범위를 훌쩍 넘어섰다. 하지 만 글로벌 회사는 광고주의 추가적인 요청에도 군말없이 대응해 주었고, 우리나라 광고주 특성을 잘 아는 회사인가 싶어 고마운 마음까지 들었었다. 그러나, 문제는 첫 청구서(Invoice)가 발행되었을 때 드러났다.

추가 업무와 광고주 의사결정 지연으로 인한 스케줄 변경, 잦은 수정사항을 빠짐없이 체크해서 업무범위(SOW) 외 투입 인력과 시간으로 추가 반영했고, 처음 계약할 때 제안했던 비용의 두배가 넘는 금액을 청구한 것이다. 광고주는 불만을 토로하면서도 글로벌 광고회사의 청구서 대로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똑 
같이 추가 업무를 수행했던 필자의 회사는 추가업무 비용을 받지못했다. 아니 추가업무를 정확하게 산정하고 체크해서 관리할 체계도 담당자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똑같이 고생했으면서 글로벌 광고회사는 웃으면서 두배 이상의 Fee를 챙겨가고, 우리는 엄청난 추가업무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Fee만 받을 수 있었다.일반적으로 Fee 제도는 Commission 제도에 비해 합리적인 대가지불 체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광고시장의 잘못된 인식과 관행이 근본적으로 고쳐지지 않는다면, 고도화된 Fee 제도 도입은커녕 정상적인 Commission 수 수료율 회복조차 어려울 것이다. 광고산업의 발전과 궁지에 몰리고 있는 광고회사들의 생존을 위해서는 보상 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 변화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adz ·  7/8월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