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 덕후는 아니지만 덕후를 알고 싶을 때, 덕질 채널 추천 4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8.22 09:36 조회 533
제일기획 편집팀

덕후가 무시받던 시절은 이미 지난 지 오래. 서브컬처 팝업에 사람이 몰리고, 웹툰과 웹소설 콘텐츠는 엄청난 소비 파워로 시장을 뒤흔든다. 비즈니스의 소재로 ‘덕후’가 뜨자 많은 브랜드들은 덕후의 마음, 즉 ‘덕심’을 활용하거나 그들의 세계관을 활용하고 싶어하는데. 덕후는 아니지만 덕후에 대해 알고 싶은 독자들을 위해 덕질 관련 채널들을 소개한다.


1. 과몰입진심녀






#세븐틴 #팬덤 #덕후일상

구독자 6.3만명(*24년 7월 기준)

▶채널 보러 가기

유튜브 토스 채널에서 ‘덕질의 신’으로 소개되었던 덕질 크리에이터 이가은이 운영하는 틱톡 채널이다. 보이그룹 세븐틴의 팬이며, 덕질 관련한 숏폼 콘텐츠를 제작해 팔로워들과 소통한다. ‘덕질 브이로그’ 혹은 ‘덕질로그’로 검색해보면 덕질 관련 채널은 굉장히 많다. 하지만 이미 팬들을 대상으로 만든 내용이라 덕후가 아닌 이들이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도 쉽지 않다.

하지만 ‘과몰입진심녀’ 채널 콘텐츠들은 덕후가 아닌 이들이 봐도 공감되고 재밌다. 상황극을 통해 덕후들의 일상도 알 수 있다. 예컨대 시크하게 옷 입고 도도한 표정으로 앉아 있는 분 가방에 어울리지 않는 ‘귀여운 인형’이 달려 있다? 100% 아이돌 덕후! 관심 없던 이들은 몰랐던 덕후의 일상을 공감되게 전하기에 브랜드 담당자가 참고하기 좋다. 아이돌 팬의 일상을 구경하려면 이만한 채널이 없다.





#덕후 #인터뷰 #콜렉션

구독자 4.44천명(*24년 7월 기준)

▶채널 보러 가기

만들어진 4개월 정도 된 작은 채널이기에 팔로워는 아직 많지 않지만, 꾸준히 덕후 인터뷰를 올리고 있는 채널이다. 아이돌 덕후, 애니메이션 덕후, 게임 덕후 등 다양한 덕후들의 집을 찾아가 그들의 콜랙션을 영상으로 담고, 무슨 마음으로 어떻게 덕질하는지 인터뷰한다.

보통 지상파에서 덕후가 소재로 등장할 때는 특이한 부분 위주로 별종처럼 소개되는 경우가 많은데, 덕후소개서에서는 덕후생활의 시작, 과정, 현재까지를 더 긴 호흡으로 진지하게 다룬다. 아직 영상 자체는 많지 않으나 담긴 내용이 좋다. 덕후를 활용해 캠페인을 기획하려는 이들에게 도움될 채널이다.




3. 작은방 덕후




 
#B급 #애니메이션 #세계관
 
구독자 14.2만명(*24년 7월 기준)
 
▶채널 보러 가기
 
현대 일본, 범죄를 잡는 탐정이 인기 직업으로 자리 잡는다. 험악한 범죄자를 잡기 위해, 아니 처단하기 위해 총과 칼은 합법화된다. 예술가의 위한 예고가 있듯 ‘전투 탐정’을 위한 탐정 고등학교가 생기며 학생들에겐 ‘방탄교복’과 총칼이 주어지는데. 매일 목숨을 건 수업이 이어지는 가운데 학생들은 하나둘 쓰러져 간다.
 
애니메이션 ‘비탄의 아리아’의 개요다. 이게 대체 무슨 스토리냐며 어이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작은방 덕후’ 채널을 통해 덕후 콘텐츠에 익숙해져도 좋겠다. 앞서 소개한 덕양소처럼 애니 리뷰를 주로 하지만 좀 더 ‘매운맛’ 콘텐츠를 다룬다.
 
‘절대 지치지 않는 개사기 먼치킨 능력을 가지고 이세계에 떨어졌지만 이상하게(?) 사용하는 방법’ ‘이세계에만 존재하던 드래곤이 갑자기 나타나 눈 앞에서 브레스를 갈겨버렸다’ 등 스토리 핵심을 그대로 담아 영상 제목이 매우 길다. 독특한 B급 스토리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많기에, 팝업스토어 혹은 캐릭터 세계관을 고민하는 브랜드 담당자라면 아이디어를 얻어도 좋겠다.

 
 
 
4. 덕질분석가 덕분



 
 #한국웹툰 #목소리 #버튜버
 
구독자 37.5만명(*24년 7월 기준)
 
▶채널 보러 가기
 
웹툰,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다양한 서브컬처 콘텐츠를 분석하는 버튜버(버추얼 유튜버) ‘덕분’의 채널이다. 유튜브 채널도 있지만 틱톡 채널 쪽이 반응이 좋다. 앞서 소개한 채널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주로 다룬다면, 덕분은 우리나라 웹툰-웹소설 콘텐츠를 주로 덕질한다.
 
콘텐츠를 소개할 때 연기력과 연출이 굉장히 좋다. 웹툰 소개인데도 마치 한 편의 애니 예고편을 보는 것 같다. 한때 남성이냐 여성이냐 성별 논란이 났을 정도로 중성적인 목소리이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캐릭터의 목소리 연기를 한다. 우리나라 웹툰 혹은 웹소설 작가 중 새로 뜨는 사람과 콜라보하고 싶은데, 누가 인기인지 어떤 내용을 담는지 찾아볼 시간은 없다? 그렇다면 덕분 채널을 보는 게 가장 효율적이다. 버튜버 덕분 자체도 재밌는 캐릭터라 콜라보해도 좋겠다.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자.

 
 
MZ세대 ·  과몰입진심녀 ·  덕심 ·  덕질분석가덕 ·  덕후 ·  덕후소개서 ·  마케팅 ·  서브컬처 ·  세계관마케팅 ·  작은방덕후 ·  제일기획 ·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