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링은 일상 속에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4.09.19 02:28 조회 305
 이종철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

보다 개인적이고 은밀한 건강 지표 수집, 오래 가는 배터리, 운동과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착용감 등 스마트링의 장점은 무수히 많다. 여기에 제스처 조작 기능, IoT 생태계 편입,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이 덧붙여지며 스마트링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코그니티브 마켓 리서치(Cognitiv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링 시장은 2024년 2억 5120만달러(약 336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30.20%에 이를 전망이다. 이중 북미 점유율은 40%에 달하며, 유럽은 30%,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약 23%로 지역마다 점유율 역시 고르게 분포돼 있다.

이런 변화에도 여전히 스마트링을 필요성을 체감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번 칼럼에선 스마트링 시장이 글로벌에서 성장하는 이유를 소개하겠다. 단순히 액세서리 정도로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스마트링의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해도 좋겠다.


삼성 갤럭시 링 (출처 : 삼성닷컴)

24시간 피부 밀착, 건강 지표 측정해

국내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부분은 건강 관련 기능이다. 특히 수면 장애로 고통받는 이들이 많아진 현대 사회에서 항상 착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현재의 스마트링은 스마트 워치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 대중적으로 많이 널리 알려진 삼성 갤럭시 링을 예로 들면, 반지 내부에 온도·광학·가속도 센서를 탑재해 사용자의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한다. 특히 피부와 센서의 물리적 거리가 가까워, 스마트 워치에서 발생하는 측정 오류의 여지도 적다. 갤럭시 링 이외에도 헬스 트래킹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링을 간단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오우라 링 3 헤리티지 (출처 : 오우라 홈페이지)

1) 오우라 링 3 헤리티지(Oura Ring 3 Heritage)

포괄적인 건강 및 수면 트래킹을 제공하는 오우라 링은 혈중 산소 포화도, 수면 품질, 휴식 중 심박수 및 피부 온도를 모니터링한다. 포괄적인 건강 지표 리포트로 알려졌으며 일부 기능은 구독제로 제공된다.


울트라휴먼 링 에어 (출처 : 울트라휴먼 홈페이지)

2) 울트라휴먼 링 에어(Ultrahuman Ring Air)

운동 중 심박수를 추적해 운동 강도와 심혈관 반응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전담 운동 모드를 제공한다. 전반적인 웰빙 지수를 측정하는 ‘일주기 측정(Circadian Phase Alignment)’ 같은 고유 기능도 제공한다.

 

아모반 스마트링 (출처 : 아모반 홈페이지)

3) 아모반 스마트 링(Amovan Smart Ring)

고강도 티타늄으로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제품이다. 자동 수면 추적 및 일반적인 피트니스 추적을 제공한다.


 

서큘러 링 에어 (출처 : 서큘러 홈페이지)
 
4) 서큘러 링 에어(Circular Ring Air)

가볍고 얇은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심박수 변화도, 혈중 산소 포화도, 호흡수 등 건강 지표를 모니터링하는 센서가 탑재돼 있다.



링컨 (출처 : 링컨 홈페이지)

5) 링컨(RingConn)

최근 등장한 링컨은 정확한 심박수 데이터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수면, 스트레스 수준을 추적하고 일반적인 건강 통찰력을 제공하지만 현재 운동 추적 기능은 부족한 편이다.



스마트링은 혼자가 아니야, IoT 데이터 생태계의 편입

삼성전자의 갤럭시 링은 건강 추적 기능도 훌륭하지만, 삼성전자의 방대한 IoT 생태계에 편입됐다는 점에서 위 제품들과 다르다. 갤럭시 링의 장점은 정교한 데이터 측정, 미니멀한 디자인 등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삼성 헬스의 건강 리포트 기능이다. 운동, 수면 등 다양한 지표를 갤럭시 링이 수집하면, 갤럭시 스마트폰의 삼성 헬스 앱이 해당 지표를 동기화해 오늘의 컨디션 점수를 알려준다.



삼성 헬스 앱과 연동해 각종 건강 인사이트를 알려주는 갤럭시 링 (출처 : 삼성닷컴)

또한, 수면이 얼마나 부족했는지, 운동 강도는 어땠는지 등을 동기화해 종합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해 준다. 이는 갤럭시 링 내 갤럭시 AI를 통해서도 정리되며, 삼성 헬스와 동기화하면 스마트링이 수집한 정밀한 정보를 종합적인 건강 관리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폰이나 워치 같은 다른 디바이스가 수집한 정보와 비교해 함께 정리된다.

즉, 삼성전자는 스마트링만을 통해 데이터를 측정해야 하는 다른 회사와 달리 기존에 삼성 헬스로 제공하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스마트링의 센서를 십분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통합되어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에, 내 몸과 항상 접촉해 있는 스마트링은 중요한 역할을 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

계산할 때도 반지를 쓱, 스마트링의 전자결제

유럽 지역에서는 스마트링이 건강 측정보다는 결제에 더 많이 쓰인다. 특히 영국을 포함한 유럽 지역에서 스마트링의 NFC 기능을 통한 비접촉 결제가 보편화돼 있는 편이다. 스마트 워치를 결제 수단을 쓰는 것처럼 스마트링도 동일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래는 각 지역에서 비접촉 결제를 지원하는 스마트링 업체들이다.




맥리어 링페이 (출처 : 맥리어 홈페이지)

1)맥리어 링페이(McLEAR RingPay)

영국과 유럽의 NFC 결제 반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스마트링으로, 여러 반지의 지출을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앱이 특징이다.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며 과 방수 및 긁힘 방지 기능이 있다.



토큰 링 (출처 : 토큰 링 홈페이지)

2)토큰 링(Token Ring)

비접촉식 결제를 포함해 액세스 제어 및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과 같은 통합 IoT 기능을 제공한다. 지문 인식도 사용할 수 있다.


 

K 링 (출처 : K 링 홈페이지)

3) K 링(K Ring)

영국과 28개 EEA 국가의 마스터카드 선불 계좌에서 사용 가능하다. 전 세계 수백만 개의 소매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 금액이 특정 금액을 넘어가면 PIN을 사용한다.



락스 링투페이 (출처 : 락스 홈페이지)

4) 락스 링투페이(LAKS Ring2Pay)

여러 유럽 은행과 iCard 디지털 지갑을 지원해 비접촉 결제를 할 수 있다. 수동 NFC 장치이므로 충전이 불필요하다.



반짝 인기로만 볼 순 없는 스마트링의 미래

스마트링은 현재 가진 장점 외에도 다양한 성장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제품이다. 측정할 수 있는 건강 지표는 더욱 늘어날 것이며, 사용자의 가장 가까이에서 정밀한 데이터를 수집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또한 헬스 트래킹 제품에서 비접촉 결제를 제공하거나, 스마트키 등의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할 수도 있어, 사용자 가장 가까이에서 IoT와 헬스 트래킹, 결제, 보안 인증 등의 편의성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과거 기술이 부족했을 시절 등장해 결국 실패했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떠올리며 스마트링의 전망을 의심하는 이들도 있다. 물론 디바이스 성패는 늘 미지수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다양한 관련 기술이 성장하고 무엇보다 디바이스 간의 연결과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상황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새로운 쓸모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스마트링을 비롯한 신규 디바이스 미래를 전망해 보기 바란다.


 


이종철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 전 월간 웹 편집장. 하드웨어, 플랫폼, 마케팅, UI · UX 관련 콘텐츠를 주로 작성하고 있으며, 앱 트렌드에 관심이 높다.

갤럭시링 건강 건강관리 디바이스 삼성헬스 스마트링 웨어러블 제일기획 테크 헬스케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