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토리는 9월 11~13일까지 3일간 기간 한정으로, 도쿄 미나토구의 롯폰기힐스 오오야네 플라
자에 ‘가쿠빈 80주년 기념각 하이볼 가든’을 오픈했다. 1937년에 발매된 가쿠빈은 일본 전후
의 고도 경제성장기에 있어서의
위스키 시장의 확대를 거치고,
변함없는 매력으로 부동의
지위를 확립했다. 최근 몇 년의 하이볼 인기도 있었으며,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가쿠빈의 병 디자인은 장수의 심벌인 거북의 등딱지 모양이 사용된 것으로, 사츠마 세츠코(약 160년 전에 처음으로 제작된 유리 공예제품)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라고 하고 있다. 더불어, 상품의 라벨에는 ‘가쿠빈’의 표기는 없으며, 병의 형태로부터 누구로부터 아닌 ‘가쿠빈’이라고 불리게 되어, 후에 브랜드명으로서 정착했다. ‘가쿠빈’이 세상에서 넓게 사랑받고 있는 것을 나타내는 에피소드다. 첫날에 개최된 오프닝 이벤트에서 센바 쇼(仙波匠) 사장은 ‘최근 10년 정도 가쿠빈 하이볼 등의 수요창조 활동에 주력한 결과, 금년은 과거 최고의 매상을 달성할 전망이다. 오늘 오픈한 하이볼 가든에서 제대로 시원해진 가쿠빈 하이볼과 튀긴 지 얼마 안 된 튀김을 함께 즐기면 좋겠다.’라고 인사말을 했다. 9월 2일부터 방송된 가쿠볼 하이볼의 뉴TV CM ‘신입’편의 상영 후, 2014년부터 스타트한 시리즈 CM에서 바의 점주를 역할을 했던 배우 이가와 하루카(井川?)가 등장했다. 최신 CM에는 신인 배우 야모토 유마(矢本悠馬)가 바의 ‘신입사원’으로서 출연했었다. 단골손님인 가세 료(加?亮), 피에르 타키(ピエ?ル瀧), 다나카 케이(田中圭) 등의 대화에 참여하면서, 이가와 하루카(井川?) 자부심인 ‘하이칼라’를 처음으로 맛본다. 뻔뻔스럽지도 미워할 수도 없는 야모토 유마(矢本悠馬)와 마음이 맞은 단골손님들의 코믹컬한 대화가 묘사되고, 그것을 지켜보는 이가와 하루카(井川?)의 온화하고 상냥한 웃는 얼굴이 가쿠빈 하이볼과 함께 인상적인 CM이 되어 있다. 이가와 하루카(井川?)는 CM촬영에 대해서 ‘신입직원이 등장하고, 새로운 바람이 부는 것 같았다. 대화의 미묘한 분위기도 재미있었다.’라고 말하며, ‘촬영 현장에서 튀긴 요리의 고소한 냄새가 풍기면, 모두의 기분이 분위기가 사는 것을알 수 있었다. 나도 촬영 후에 받았다.’라고 웃으며 말했다.
일본 맥도날드, 가을 한정 ‘달구경(츠키미) 버거’ 판매 개시
일본 맥도날드는 가을의 기간 한정 메뉴로서 사랑받고 있는 ‘달구경(츠키미) 버거’를 발매 26년 만에 처음으로 리뉴얼하여, 9월 11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달구경(츠키미) 버거는 일본의 가을의 전통적인 풍습 ‘달구경(츠키미)’를 이미지 한 상품으로, 1991년에 처음 발매되었다. 이번에 리뉴얼된 달구경(츠키미) 버거는 소스의 좋은 맛과 감칠맛을 보다 농후하게 지은 <‘2대째’ 달구경(츠키미) 버거> 시리즈로서 다시 태어났다. 판매 개시에 앞서는 9월 4일, 일본 맥도날드 본사에서는 이번 달구경(츠키미) 버거의 피로연회가 개최되었다. 아다치 코조(足立光上) 이사는 상품·캠페인 개요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달구경(츠키미) 버거’, ‘ 치즈 달구경(츠키미)’, ‘만월 치즈 달구경(츠키미)’에 가세하여, ‘아침 맥도날드’에 ‘달구경(츠키미) 머핀’을 투입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캠페인 앰버서더에 가부키 배우 나카무라 시도(中村獅童)를 기용한 텔레비전 CM의 방송이나 추첨으로 한정 맥도날드 쿠폰에 당첨된 리트윗 캠페인의 실시를 밝혔다. 메뉴 매니지먼트부의 와카나 시게아키(若菜重昭) 부장은 풍부함으로 진화한 비전의 소스 등 신상품의 디테일함을 설명하는 것과 동시에 2대째의 등장에 맞추어 ‘샤카샤카 포테이토 명태 마요’나 ‘맥휘즈 유자/맥프로트 Yuzu’도 발매한다고 이야기했다. 일본 맥도날드는 9월 11일 판매 개시에 앞서, 전국 15개 매장에서 선행 판매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