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발간
대홍기획이 2025년 소비 트렌드를 전망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를 발간했다. 올해는 ‘미래, 제1막(The Future, Act 1)’이 부제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경제적 불평등 심화, 산업구조 재편 등으로 변화가 빠르게 이뤄지며 이전과 같은 방식이 통하지 않는 새로운 시대, 미래 제1막이 열리고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팀은 전년과 마찬가지로 소비와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미치는 5개 분석 프레임인 펜타프리즘을 통해 변화의 시그널을 포착했다.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가 꼽은 2025년 주목해야 할 변화는 ▲피벗의 시대(듀프(Dupe) 소비, 럭셔리 산업의 위기 등 소비와 투자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태도) ▲각자의 속도(텍스트힙, 러닝붐 등 나만의 속도로 지금 가능한 것을 해내는 성취감과 효능감) ▲크로스-젠(Gen) 소비(부모-자녀, 조부모-손자녀 등 소비의 중추가 되는 세대교차 케미) ▲리테일 실험(오프라인 집객을 위한 모든 리테일의 팝업화) ▲디지털 딜레마(기술의 편리성과 동시에 증가하는 인간적 서비스에 대한 갈증)이다.
여기에 더해 올해는 더욱 가까워진 두 가지 위기인 인구구조의 변화와 기후 변화를 추가적인 변화의 요인으로 살펴봤다. 대홍기획은 인구구조의 변화가 사회 전반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며, 가족구성에 따라 구조 변경이 가능한 미래형 아파트나 인구 감소로 인한 빈집 활용 비즈니스 등 ▲트랜스 하우징을 변화의 시그널로 꼽았다.
이어 최장 열대야와 늦은 단풍철, 항공기 난기류 사고 등으로 전 국민이 체감한 기후 변화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 생활에도 변화를 불러오는 ▲기후 모멘텀이 시그널로 포착됐다. 짧아진 간절기로 탈부착이 가능한 의류가 인기를 끌거나 날씨와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실내 복합몰 방문객이 증가하는 등 기후 변화가 기업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리포트에서는 기후 변화로 인한 소비자의 행동 변화, 강화되는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 기후 변화에 대비하는 기업 활동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형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민국광고대상> 7개 부문 수상 쾌거
대홍기획이 대한민국광고대상 3개 부문 대상 등 총 7개 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국내 대표적 광고 어워드다. 대홍기획은 롯데문화재단 <Barrier Free Drawing>, 롯데건설 <포트폴리모> 캠페인으로 각각 이노베이션과 디자인 부문 대상을 받았다. 이외에도 롯데GRS 롯데리아 <롯데리아 선, 넘었다>로 오디오 부문 은상을 수상했으며, 롯데건설 <포트폴리모>로 OOH 부문, 롯데리아 <지금까지의 버거의 선을 넘다>로 인쇄 부문, 국가보훈부 <또 하나의 국가대표 – 제복 근무자 감사 캠페인>으로 공익광고 부문에서 각각 동상을 받았다.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10관왕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10관왕
대홍기획이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4)>에서 10개 상을 받았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2000년 제정된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과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 어워드를 통합·개편한 시상식으로 해당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가진 어워드다.
12일에 열린 시상식에서 대홍기획은 삼성증권 <미주 ZERO>, 서울관광재단 <서울에서 Feel Soul Good> 캠페인으로 각각 통합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롯데웰푸드 <맛깔스튜디오-부리부리 주전부리>,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오히려 더-위원해>, 롯데문화재단 <Barrier Free DRAWING> 등으로 은상과 롯데웰푸드 빼빼로 <랜드마크 에디션 캠페인>, <행복한 몽쉘을 찾습니다>, 롯데칠성음료 크러시 <마침내 4세대 맥주의 등장> 캠페인으로 우수상 등 총 10관왕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