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에너지음료 핫식스(HOT 6iX)로 제2의 신화창조
KAA저널 기사입력 2010.05.06 02:35 조회 15186

 
이수지 기자 I KAA
요즘 눈에 띄는 광고가 있다. 캔 뚜껑을 따고 음료가 튀는 순간 투둑 단추가 터진다. 여자는 양가슴이 드러날까 얼른 손으로 가린다. 남자는 여섯 조각 초콜릿 복근을 자랑한다.

스커트 지퍼가 올라가며 미끈한 각선미가 드러난다. 파격적이다. 어느 회사에서 나온 음료일까? 검색해 본다. 롯데칠성음료의 신개념 에너지음료 핫식스(HOT6 6iX) 광고다.

맑고 깨끗한 칠성사이다 광고 이미지를 떠올리며 롯데칠성의 새로운 시도에 또 한 번 놀란다. 신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핫식스(HOT 6iX)광고는 대단히 성공적이다.

롯데칠성음료가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신개념 에너지음료 핫식스(HOT 6iX) 광고에서는 '롯데칠성음료'라는 회사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

오염되지 않은 우리 강산 곳곳을 소개하며 맑고 깨끗한 자연을 보여주었던 칠성사이다의 광고 이미지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칠성사이다의 잔상효과 없이 오롯이 핫식스(HOT 6iX)의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각인시키기 위함이다.

또한 우리 나라에 처음 소개된 에너지음료라는 신개념에 맞게 이름만큼이나 핫(Hot)한 광고컨셉으로 강한 임팩트를 주고 있다.

이러한 의도는 적중했다. 세 편의 프리런칭 광고가 온에어 되자마자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이슈화되었고, 핫식스(HOT 6iX) 사이트와 블로그에서 고아고 동영상과 이벤트 프로그램을 포스팅하며 '국내 최초 에너지음료'에 대한 입소문을 확산시키고 있다.

광고팀을 총괄하고 있는 이양수 팀장

1995년 롯데칠성음료에 입사해 마케팅전략팀, 기획팀, 중국주재원, 프로모션팀장을 거쳐 지난해 2월부터 광고팀을 맡고 있는 배테랑 마케터.

롯데칠성음료 광고팀은 펩시콜라를 제외한 모든 음료와 주류인 '스카치블루' 요리용 맛술인 '미림'의 광고까지 맡고 있다.

음료브랜드만 80여종, 품목으로 따지자면 130여개 제품 중 연간 광고를 제작. 집행하는 브랜드만 어림잡아 15개 정도다.

통상 음료광고의 성수기가 4월부터 9월까지고, 연간 광고의 70%를 이 시기에 소화해 내니 롯데칠성음료 광고팀에겐 지금이 일 년 중 가장 바쁜 시기다.

시즌성 품목인 커피나 쥬스류는 보통 12월에서 2월 사이에 집행하는데, 작년 겨울에는 조금 특별한 시도를 했었다고 한다.

우리 농산물과 계절과일로 시즌한정제품을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제주 효돈감귤 수확기에 맞춰 '델몬트 시즌 프리미엄급 한정판'을 출시했는데 소비자반응이 아주 좋았었다고, 이 팀장은 브랜드 제고 차원에서 향후에도 다양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이 프로젝트를 확대 지속시켜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칠성사이다처럼 핫식스 빅브랜드로 키울 것

롯데칠성음료 이양수 광고팀장은 에너지음료 시장은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매년 20%이상 급성장하고있는 시장"이라며, 에너지음료는 기존의 스포츠음료나 이온음료, 탄산음료와는 구분된다고 설명했다.

에너지음료 핫식스(HOT 6iX)에는 파라나, 가시오가피, 홍삼추출물,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순간적인 활력 증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전세계적으로 에너징므료 시장은 약 16조원, 이중 세계적으로 약 4조 5천억 원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에너지음료는 오스트리아에서 탄생한 '레드불' 이란 제품이다.

핫식스(HOT 6iX)는 레드불을 비롯한 여느 에너지음료보다도 기능성분 강화해 즉각적인 에너지 공급과 파워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른하고 졸린 오후나 야근으로 피곤할 때, 운전할 때, 운동할 때,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시험기간, 또는 클럽에서 파워풀하게 놀 때 등 에너지가 필요한 순간에 핫식스(HOT 6iX)는 머리를 맑게 하고 체내에 생기를 불어넣어 순간적인 활력을 준다. 물론 약이 아닌 만큼 지속성을 기대하는 건 무리다.

이 팀장은 "지난 4-5년간 국내 음료시장은 빅브랜드의 탄생없이 다소 침체 분위기였다" 며 "이번에 출시된 핫식스(HOT 6iX)를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 팀장은 또 이번 프리런칭 광고에 이어 4월부터 본격적인 런칭광고 '캔의 변신'편을 선보일 예정이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남아공월드컵 관련 이벤트를 비로해 향후 클럽 마케팅, 셈플링 행사 등 BTL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창립60주년 환경관련 사회공헌으로 기업이미지 제고

올해는 롯데칠성음료가 창립 60주년을 맞는 해로, 1950년 5월에 출시된 칠성사이다는 환갑을 눈 앞에 두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캠페인 광고를 비롯해 '맑고 깨끗한' 기업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다양한 호나경관련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이미지 제고에 힘쓸 계획이다.

먼저 60주년을 기념하는 칠성사이다의 350ml 패키지를 출시, 1병당 롯데칠성음료가 15원, 소비자가 5원을 기부하는 '소비자와 함께 기부문화 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총 3억 원의 기금을 마련, 소비자 추천과 투푤르 통해 기부철르 정하고 관련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유치원생과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물사랑 교육'과, 유니세프와 연계해 제 3국가의 관정사업을 지원하는 일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는 한편, '물의 근원은 산이다'란 기조 아래, 환경부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국립공원 자연환경과 생태게 관리 보존 사업'과, '생태관광 바우처 프로그램'도 지원해 장애인이나 소외계층을 국립공원 생태프로그램 체험 캠프에 초대해 환경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윗줄 좌부터 시계방향)
아이시스, 솔의눈 2%부족할때 등의 기획, 제작 및 신문, 옥외 매체를 담당하고 있는 금근탁 주임, 칠성사이다, 칸타타, 핫식스 등의 기획, 제작 및 TV매체를 담당하고 있는 김민계장, 델몬트, 트로피카나, 미림 등의 기획, 제작 및 잡지 매체를 담당하고 있는 김자원 주임, 그리고 이양수 팀장.

 
핫식스 ·  롯데 ·  칠성 ·  음료 ·  에너지 ·  드링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AI와 쏨땀
2024 ADFEST를 한 달 남짓 남겨둔 어느 날, OpenAI에서 비디오 생성 AI ‘소라(Sora)’를 발표했다. 지금껏 봐왔던 생성형 AI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물에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다. 이런 타이밍에 ADFEST 참가자들이 올해 행사에 기대하는 바는 더욱 분명했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버린 AI 시대, 광고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스포를 하자면, 모든 강연자가 그 우려 섞인 질문에 대해 ‘걱정 없다’는 답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