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무한]
기사입력 2007.10.29 11:21 조회 5524

“아하, 그렇구나!” 전기충격을 받은 듯 감탄사가 쏟아져 나오는 짜릿한 실전네이밍의 맛을 즐긴다!  


네이밍, 그거 어려운 거 아니다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쉽게 생각하면 이름 짓기이다. 그러나 이제 이름은 단순하게 대상을 지칭하는 수단에서 그 대상의 전체를 드러낼 수 있는 존재, 더 나아가서는 이름 자체가 그 대상을 정의하는 역할까지 수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상품이나 브랜드 등 소비자와 맞닿아 있는 것들의 이름은 상품의 사활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당장 이름을 지어야 하는 실무에 접한 사람들은 참고할 만한 네이밍 서적을 찾기 마련이다. 그런데 기존의 네이밍 서적들은 딱딱한 이론과 어려운 해설 때문에 직접 실전에 사용하기 어려운 내용들에 부딛혀 버린다. 여기에서 이 책은 시작되었다. “네이밍에 관한 서적이라고 꼭 ‘이론서’라는 이름을 달고 돌리고 비틀어 가며 어렵게 할 필요 있는가?” 실제로 네이밍 브랜드인 율도국의 실장이자 실전에서 산전수전 겪으며 경험을 쌓아올린 저자 김홍열은 그런 취지에서 쉬운 구어체, 피부에 와 닿는 사례, 재미있게 읽히는 내용으로 네이밍을 전하며 네이밍을 새롭게 정의한다. 본질을 꿰뚫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 이것이 저자가 전하는 네이밍의 새로운 정의다. 


짜릿하게 통하고 실전에서 잘 먹히는 네이밍 전략 


짜릿하다는 말은 놀이기구를 탔을 때, 성적 체험을 했을 때,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바라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전기충격을 받았을 때 쓴다. 저자는 그냥 좋은 것이 아니고 네이밍에 대해서 순간적으로 아주 극도의 쾌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자신의 희망사항이라고 밝힌다. 실전에서 네이밍을 해 보고 직접 이름을 지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나서, 쉽고 재미있고 실전에 도움이 되고 표현이나 내용에서 월척을 낚았을 때의 짜릿한 손맛, 말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는 저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네이밍은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사랑학’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소비자를 사랑하는 법, 나의 제품을 사랑하는 법, 사람을 사랑하는 법,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법 등 사랑을 배우는 학문이 바로 네이밍인 것이다. 이름 지으면서 무슨 사랑타령이냐고? 대상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대상을 가장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 잘 나가는 상품의 멋진 이름, 최고로 잘 어울리는 이름은 바로 애정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실전 네이밍, 무엇보다 실전에 강하다! 


실전에서 부딪히고 겪은 일을 토대로, 실제로 네이밍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이 책의 방향을 잡았다. 네이밍 기본분석부터 전략설정, 네이밍 프로세서, 네이밍 소스 그리고 실제로 활용 가능한 가상의 네임들도 있다. 어렵고 딱딱한 한자보다 구어체로 쉽고 재미있게 예를 들어 설명했고 생생하고 실감나게 기존의 관점과 달리 해석하는 부분도 있어 새로운 시각으로 네이밍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을 실전이 필요한 실무자에게 두었으므로 실전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이 책의 목적은 달성한 것이다. 창업자, 상품개발자, 마케팅 담당자, 브랜드 매니저, 네이미스트, 광고담당자 등이 읽고 실전에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한번에 머릿속에 남아 사람들에게 절대 잊히지 않는 이름을 짓고 싶은가? 당장 이 책을 펼쳐 보라!





지은이


김홍열

198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조당선
서울예대 광고창작과, 방송대 방송정보학과 졸업
모던컬쳐 대표 역임(나레이터 모델, 이벤트, 작사가 과정 문화센터)
카피라이터(인터콤), 방송작가(KBS, SBS, MBN, 대교방송), 기자(연극신문, 스몰비지니스), 디자이너, 웹 기획자, 컴퓨터전문가, 창업 컨설턴트(천리안 경제예측 등), 이벤트 기획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현재 율도국브랜드ci(http://www.brandci.co.kr)에서 기획, 네이밍 이사로 있고 브랜드 평론가라 는 명칭을 새로이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 주요 네이밍 및 브랜드 컨설팅 실적
현대모비스, 수자원공사, 평택시, 멕시카나치킨, 병천순대, 대성그룹, 대우루컴스, 프레야타운,
태광하이틴, 삼성정밀화학 등. 이 외에 200여 개 프로젝트를 완료. 


* 저서
시집 『엽서쓰기』(1988, 햇빛출판사)
시집 『수학노트에 쓴 사랑』(1993, 문학수첩)
시집 『10만 원짜리 팬티 입은 서울타잔』(1996, 도서출판 무한) 




저자
김홍열
출판사
무한
출판일
2007.10.10
페이지
344 페이지
ISBN
9788956011899 

머리말 


PARTⅠ 네이밍 사전 분석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네이밍하기 전에 마케팅 분석을 해야 한다
1. 시장분석 - 시장을 알아야 면장을 하지
2. 제품(Product)분석 - 쿨하게 사랑하라
3. 경쟁사분석 - 그때그때 달라요
4. 소비자분석 - 성공적인 네이밍은 바로 소비자마음속에 있는 거죠 


PARTⅡ 네이밍 전략 설정 


1. 컨셉트 설정을 명확히 하라
2. 네이밍 포지셔닝 - 포대기를 두르고 자리싸움하기 


PART Ⅲ 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1. 네이밍 발상법
2.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3. 네이밍 스크리닝 방법
4. 네이밍 스펙트럼 법칙
5. 부정연상 체크 실습 - 부정연상 체크는 부드럽게 하자
6. 설문조사(Reseach)
7. 이름 최종 선택법
- ‘양다리’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8. 상표출원과 등록 


PART Ⅳ 네이밍 소스찾기 


1. 우리말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 우리말은 좋은 것이여
2. 영화 제목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3. 신화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4. 광고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5. 유행어, 신조어로 네이밍 소스 찾기
6. 웹서핑하며 네이밍 소스 찾기
7. 팝송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8. 시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9. 동물 이름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PARTⅤ 업종별 네이밍 전략 


1. 패션업종 네이밍
2. 대박나는 음식점 네이밍 요리법
3. 도시, 지역 브랜드 개발전략
4. 건물 네이밍 법칙
5. 영화 제목 실전 네이밍 법칙
6. 책제목 네이밍 법칙
7. 의료기관 네이밍 클리닉
8. 화장품 브랜드 네이밍
9. 기업 브랜드(회사명) 네이밍 법칙의 모든 것
10. 공기업, 관공서의 혁신 브랜드 개발법
11. 산업재(중간재) 브랜드 네이밍 법칙
12. e-브랜드 네이밍 기법 


PARTⅥ 전략별 실전 네이밍 


1. 영역(category) 대표성 브랜드 만들기 네이밍 전략
2. 소비자 관여도(關與度, involvement)에 따른 네이밍 전략
3. 후발 주자일 때의 네이밍 전략
4. 기업 합병 시 네이밍 법칙 


PARTⅦ 실전 상표등록 


1. 상표출원, 등록 시 유의사항
2. 국내 상표등록 요건



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  무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