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마케팅을 말하다 [호르헤 A. 바스꼰체요, 비즈니스맵]
기사입력 2007.07.06 09:38 조회 4315
 

치열한 비즈니스 전장을 헤쳐나갈 수 있는 14가지 전략 행동! 

   

『전략, 마케팅을 말하다』는 비즈니스 전쟁에서 승리하길 원하는 경영자, 관리자, 마케터들을 위해 14가지의 완벽한 전략 행동을 소개한다. ’게릴라, 우회, 측면, 정면, 비차별화 포위, 차별화’의 6가지 공격 전략과 포위 공격이 있고. 방어에는 ’신호보내기, 진입장벽, 포괄적 사업, 선제공격, 역습, 봉쇄, 진지고수, 철수’의 8가지 방어 전략을 알려준다. 

본문은 먼저 비즈니스 승패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전략을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그런 다음 할리데이비슨을 추월하는 혼다의 게릴라 공격, 피자헛을 먹어치우는 도미노의 우회 공격,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정면 공격 등 서로 경쟁하고 있는 유명 기업의 직접적인 사례를 통해 6가지 공격 마케팅 전략을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IBM의 신호보내기 작전, Zippo의 진입장벽 설치, 카시오와 세이코의 역습, 말보로의 여성용 담배 철수 작전 등 겉으로 보면 적극적인 마케팅이 아니지만 손해를 미리 방지하고 실질적으로 성공하는 8가지 방어 전략을 이야기한다. 아울러 어떤 시기에 전략을 수행해야 하는지와 13가지 동맹의 유형, 성공의 8가지 법칙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저자는 마케팅을 전쟁으로 비유하며 군인들이 전쟁에서 상대방을 누를 수 있는 치밀한 작전을 짜듯이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략을 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여기 나온 각종 전략들을 각자의 기업에 맞게 활용하면 확실한 경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호르헤 A. 바스꼰체요 

 

  

클레어몬트(Claremont) 대학원에서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와 함께 수학하며 석사학위를 받았고, 뉴욕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종신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럽 최고의 학술상인 장모네체어(Jean Monnet chair)를 수상하였다. 40여 편에 달하는 학술논문을 썼고 13권의 책을 써서 많은 독자들의 인기를 얻었다. 수차래 유럽의 여러 비즈니스 잡지의 표지에 실리기도 했다. 그는 쉘(Shel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유니시스(Unisys), IBM,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rice- waterhouseCoopers), KPMG, 글락소(Glaxo), BP, 메트로(Metro), 스코티시앤뉴캐슬(Scottish and New-castle), 사라리(Sara Lee) 등을 비롯한 다국적 기업의 개인 컨설턴트, 비경영 이사, 경영진 프로그램의 교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옥스퍼드 대학교, 런던 경영대학원, IESE, 글래스고우(Glasgow) 경영대학교 등에 출강한다. 

옮긴이 안기순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였고, 동 대학 교육대학원(영어교육 전공)을 수료하였으며, 미국 시애틀에 있는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사회사업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시애틀 소재 The Asian Counseling & Referral Services에서 카운슬러로 근무하였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레오나르도 다 빈치 평전』,『프로 팀장의 조건』,『나의 첫 사업계획서』,『마크 트웨인 자서전』,『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팀장 당근학』,『블랙먼 판사가 되다』등이 있다. 

 

 감사의 글
서문 : 정해져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제1장 10명으로도 이길 수 있고 100명으로도 질 수 있다
제2장 승패의 원인 : 비즈니스에 대한 교훈
 

제3장 뚫어야 산다 : 6가지 공격 전략
혼다, 할리데이비슨을 추월하다 - 게릴라 공격
도미노, 피자헛을 먹어치우다 - 우회 공격
에머리에어프레이트, DHL과 FedEx의 옆에서 날다 - 측면 공격
맥도날드 vs 버거킹 - 정면 공격
아이보리, ’비누는 고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액체도 비누다’ - 비차별화 포위 공격
<타임>은 <포춘>을 낳고 - 차별화 포위 공격 

제4장 막아야 산다 _ 8가지 방어 전략
IBM, "우리 제품 곧 나옵니다" - 신호보내기
’지포(Zippo)’는 여전히 지포야 - 진입장벽 설치
은행에서 보험에 들다 - 포괄적 산업
질레트, 서둘러 ’굿 뉴스(good news)’를 전하다 - 선제 공격
나는 ’브리티시에어웨이즈’이다, 고(Go)로 나는 간다 - 봉쇄
카시오와 세이코, 세계인의 팔목을 낚아채다 - 역습
코닥, 후지(Fuji)를 후지게 만들다 - 진지고수
말보로, 최초에는 여성용 담배였다 - 철수 

제5장 전략 수행의 시기
제6장 뭉쳐야 산다 : 동맹
제7장 사례연구 : 글로벌 시대를 누비는 일본의 자동차 산업에서 얻는 교훈
제8장 성공으로 이끄는 8가지 법칙


 
저자
호르헤 A. 바스콘체요
출판사
비지니스맵
출판일
2007.05.23
페이지
275 페이지
ISBN
8991814413 
전략 마케팅을 말하다 [호르헤 A. 바스꼰체요 ·  비즈니스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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