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회 조선일보 광고대상 [2006.07.18 ~ 2006.09.27]
기사입력 2006.07.19 08:59 조회 4451

공모전소개
 - 조선일보사는 지난 1964년부터 국내 최초의 광고대상인 조선일보 광고대상을
  만드는 등 광고 전문인력의 양성과 광고 국제화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광고상은 43회를 맞이하는 올해에도 광고업계 전문가들의 수준있는
  작품과 광고인을 꿈꾸는 신인들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담긴 창작작품을 기대합니다.
  최우수광고상의 수상자 전원에게는 해외광고계 시찰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또한 최우수광고상의 대상작품을 프랑스 칸 국제 광고제 출품해 해외 광고인과
  직접 실력을 겨뤄볼수 있는 소중한 무대도 마련해 드립니다. 신인창작광고상의
  대상을 받은 수상자는 칸 국제광고제 현장에서 세계광고계의 흐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값진 추억도 만들수 있습니다.
  또한 신인창작광고상에 특별공모부문을 신설하여 시상의 폭을 넓혔습니다.
  조선일보광고대상을 발판으로 세계무대로 뻗어나갈 광고인들을 기다립니다.
  국내 광고업계를 이끌고 있는 의욕적인 기성광고인과
  광고업계에 자신의 미래를 걸고자 하는 신인들의 많은 응모바랍니다.

접수마감 및 접수처
 - 최우수광고상 : 2006년 9월 27일(수) 까지 / 광고국
 - 신인창작광고상 : 2006년 9월 28일(목) 오후 7시 / 본사 광화문빌딩 9층 강당
 ※ 우편및 방문접수

보내실곳
 - (100-756) 서울시 중구 태평로 1가 61 조선일보사 광고국 광고제작센터
 ※ 우편접수는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출품대상
 - 부문별 출품대상
  1) 가전, 전자 부문  
    가정영상기기, 음향기기, 멀티미디어기기, 주방용기기, 일반가사용기기,
    조명기구, 조명기기, 각종 가전제품, 시계, 팩시밀리, 복사기
  2) IT, 정보통신 부문
    멀티미디어기기, 컴퓨터, 컴퓨터주변기기, 전화정보서비스, 이동통신서비스,
    유선통신기기, 무선이동통신기기 기타 통신관련 기기
  3) 건설, 부동산
    아파트, 콘도, 빌라, 전원주택, 사무실, 상가, 주상복합, 건설업,건축자재
  4) 의약, 화장품, 식음료, 일반상품, 출판
  5) 운송, 서비스 : 자동차 및 관련용품, 타이어, 항공, 철도, 선박, 자전거,
    오토바이, 백화점, 전문점, 도소매업
  6) 의약, 화장품, 식음료, 일반상품, 출판 : 제과, 제빵, 빙과류, 건강식품,
    패스트푸드, 조미 향신료, 분유,농수산물, 청량음료, 알콜음료, 발효유,
    기능성 음료, 의약품, 의료용품, 의료기기, 비누, 린스, 향수 모발염색,
    기타 미용관련제품의복류, 가방, 핸드백, 구두, 신발, 넥타이, 액세서리,
    보석류, 등산용구, 헬스기구, 골프용구, 스키용구, 서적, 도서출판, 일간지
    월간지, 단행본, 전집
  7) 유통, 금융: 은행, 보험, 신용금고, 금융상품, 신용카드상품
 - 특별공모부문 : 신문읽기 캠페인
 ※ 특별공모부문은 따로 시상함.

접수방법
 - 최우수광고상 : 최우수광고대상 출품자는 본사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양식내의
          모든 사항을 기입 후 작품뒷면에 붙여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 신인창작광고상 : 아래 순서에 따라서 해 주세요.
  1) 온라인접수처 페이지로 접속한다.
  ※ http://cf.chosun.com/caa/program/prog02.htm

  2) 페이지 내의 모든 주의 사항을 읽고 모든 기재사항을 작성한다.
  3) 작성이 끝난 후 다시 한번 검토후 접수 버튼을 누른다.
  4) 접수 완료페이지가 나오면 밑의 프린트 버튼을 눌러 출력한다.
  5) 접수번호가 출력된 프린트물을 작품 뒷면에 붙여 접수처로 제출한다.
 - 접수는 9월부터 합니다.

수상자발표
 - 발표 : 2006년 10월 중순 본보 지상
 - 시상식 : 2006년 11월 2일(목) 조선일보 미술관 (예정)
 - 작품전시기간 : 2006년 11월 2일(목) ~ 11월 7일(화) 조선일보 미술관

문의
 - 자주하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아래 페이지를 통해 알수 있습니다.
 ※ http://cf.chosun.com/caa/qna/faq.htm
 - TEL : 02-724-5881
 - E-mail : cmyk@chosun.com

응모형태
 - 개인&팀응모 가능
      1명 ~ 4명

첨부파일
 - 접수증.zip

시상내역
 - 최우수 광고상
  1) 대상 (1점) : 상장 및 트로피 상금 500만원
  2) 부문별 본상 - (각 부문별 1점)
   ① 가전, 전자-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200만원
   ② IT, 정보통신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200만원
   ③ 건설, 부동산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200만원
   ④ 의약, 화장품, 식음료, 일반상품, 출판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200만원
   ⑤ 유통, 금융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200만원
  3) 최우수 광고주상 (4점)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300만원
 ※ 수상자 전원 (11인) - 해외 광고계 시찰 특전
 ※ 대상수상작품 - 칸 국제 광고제 출품

 - 신인창작광고상
  1) 대상 - 상장 및 트로피 상금 300만원
  2) 우수상 (5점)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100만원
  3) 장려상 (5점)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70만원
  4) 입선 (10점) - 각 상장 및 트로피
 - 특별 공모부문
  1) 우수상 (1점)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100만원
  2) 장려상 (1점) - 각 상장 및 트로피 상금 70만원
 ※ 신인창작광고상 대상 수상자중 대표자(2인까지) 칸 국제 광고제
   영크리에이티브 부문 참관 특전

홈페이지
 - http://cf.chosun.com/caa/index.htm

광고공모전 ·  조선일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