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가을 이사철, 묵은 짐을 정리하고, 새로운 곳으로 떠나고 싶은 분들도 많을 텐데요. 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독특한 정보! 성공을 부르는 인테리어를 알려드립니다. 간단한 가구 배치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을 성공의 지름길로 안내한다는 풍수지리 인테리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지금 HS애드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 어쩐지 낯설지 않은 풍수지리
▲풍수지리 인테리어는 풍수지리의 다양한 원리를 인테리어에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뉴스의 각종 페이지에서 풍수지리를 활용한 유명인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예능프로그램 <동상이몽>에 출연한 배우 조현재는 풍수지리는 과학이라 예찬하며 인테리어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죠. 대기업 건설회사들은 풍수지리를 마케팅 분야는 물론, 건축 디자인에도 적용하며 건물 입지와 설계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는 2019년 2학기에 국내 최초로 풍수지리 석사 과정을 정식 학위 과정으로 개설하기도 했답니다. 이처럼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풍수지리이지만, 막상 그 뜻을 설명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 풍수지리, 정확히 무엇을 말할까?
▲산을 등지고 물을 바라보는 지형. 배산임수(背山臨水)라 부르며 풍수지리에서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명당이다
고대 중국에서 시작된 풍수지리는 조금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땅의 이치를 해석하는 학문입니다. ‘바람은 피하고 물은 얻는다’라는 장풍득수(藏風得水)에서 풍수지리라는 말이 나왔다는 설도 있죠. 이 풍수지리의 기본 논리는 땅속의 기운으로 사람이 복을 얻고, 화는 피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명당인 배산임수는 실제로 농경사회에서 사람이 살기 좋은 지형이며 서울이 바로 배산임수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근대 이전에는 풍수지리를 반영해 수도를 정하거나 도시 계획을 세우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풍수지리는 미신으로 취급받거나 비합리적인 요소가 많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땅속에서 살아 숨 쉬는 정기나 혈이 비과학적이라는 이유 때문이죠. 하지만 동양 문화에서 오랜 세월 의지한 자연관이자 친환경적인 삶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아직도 많은 사람이 풍수지리를 언급하고 실생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영화 <명당>에서 주요 소재로 사용된 묏자리는 점차 사라지는 추세이지만, 아파트의 방향이나 가구 배치 등을 묻는 질문은 커뮤니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풍수지리가 인테리어를 만나 ‘밝고 깨끗한 집’을 추구하는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기 시작했는데요. 가구의 위치를 바꾸거나 소품을 추가하는 등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도 많습니다. 가볍게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집안의 분위기를 바꾸는 풍수지리 인테리어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성공을 부르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트렌드
풍수지리 인테리어는 가구의 배치를 바꾸거나 기를 통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집에 좋은 기운을 불어놓을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현관부터 침실까지, 장소의 특성에 맞는 인테리어 방법을 함께 확인해 보시죠.
집의 입구, 현관(복을 부르는 공간)
사람이 드나드는 현관은 외부의 기운이 가장 많이 전달되는 곳입니다. 집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공간인 이곳은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이 지저분한 것은 음(陰)의 기운이 쌓이는 것과 같기 때문에 청결하게 유지하며, 좋은 기운이 들어와 빠지지 않도록 맑고 좋은 향기를 풍기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 현관에 거울을 놓게 되면 들어오는 행운을 반사시킨다고 하니 현관의 거울은 정면이 아닌 측면 배치를 권장합니다.
집안의 중심, 거실(화목함과 복을 결정짓는 공간)
▲거실은 가족의 화목함과 부를 결정짓는 곳으로 햇볕이 잘 들고 환한 것이 좋다
가족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거실은 가족의 화목함과 부를 결정짓는 곳입니다. 햇볕이 잘 들고 환하며, 통풍이 잘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은 가구로 가리지 않는 것이 좋고, 가구의 모서리는 둥근 것이 좋습니다.
재물을 상징하는 노란색을 거실 서쪽에 두면 재물복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람의 키보다 큰 식물은 사람의 기를 꺾을 수 있으니 피해야 하고, 잎이 넓은 관엽식물은 금전을 불러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재충전의 장소, 침실(기운이 모이는 공간)
▲침대, 베개커버, 잠옷은 자주 세탁하거나 갈아주는 게 재물운 상승에 좋다
우리가 가장 긴 시간을 보내는 침실은 재충전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풍수지리 인테리어의 포인트 역시 휴식을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방안과 외부는 벽을 사이에 두고 있어 서로 다른 기운이 부딪치는 곳입니다. 이 영향을 덜 받기 위해서는 벽에서 침대를 20~30cm 정도 떼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양옆으로 협탁을 두게 되면 나쁜 기운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침대, 베개커버, 잠옷 등은 자주 세탁하거나 갈아주는 것이 재물운 상승에 효과적입니다. 매일 머리가 닿는 베개는 클수록 좋으며, 2개 이상 세트로 두는 것이 재물운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점 잊지 마세요.
건강을 관장하는 곳, 주방(강한 음기가 흐르는 공간)
▲물을 많이 쓰는 주방은 음기가 강하니 꽃으로 완화하는 것이 좋다
주방은 가족의 건강과 관련이 깊은 곳입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하죠. 물이 많은 곳은 음기가 강합니다. 음기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꽃장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쓰는 싱크대에는 꽃을 두고, 불의 기운이 강한 가스레인지 근처에는 도기 그릇에 담은 관엽식물 화분을 둡니다. 관엽식물은 물과 불의 기운이 상충하는 공간을 상생의 장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방의 창문은 기가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크게, 나무 소재의 식탁을 동쪽에 두면 화목해지고, 재물운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내밀한 곳, 욕실(나쁜 기운이 발생하기 쉬운 공간)
▲욕실은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욕실은 집의 가장 내밀한 공간이기 때문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 맞은편에 욕실이 보이는 구조의 집이라면 욕실 문을 닫아두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나쁜 기운을 내려보내는 변기의 뚜껑 역시 닫아서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명은 밝고 부드러운 것이 재물운 상승에 도움이 되고, 관엽식물을 두는 것은 가족을 화목하게 합니다. 한편, 욕실에서 악취가 나는 것은 재물운은 물론 건강운에까지 악영향을 준다고 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욕실에 두는 장식품은 물과 반대되는 기운을 가진 붉은 색이 좋습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또 다른 곳, 사무실
▲분재 화분, 관엽식물을 책상 위에 두면 재물운 상승에 좋다
사무실은 우리가 오랜 시간을 보내는 또 다른 공간입니다. 동시에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인 공간이지만, 그 안에서도 운을 높이는 풍수지리 원칙이 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나 전자제품에 메모지를 붙여 두시는 분이 많을 텐데, 이런 행동은 지갑의 두께를 얇게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재물운 상승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책상 위에는 키 작은 분재나 관엽 식물을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과 사무용품은 색상이 밝은 것이 재물운 상승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사회 전반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풍수지리, 밝고 깨끗한 집에서 운을 틔우고 싶은 분이라면 단순한 미신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청정한 대기가 돋보이는 이번 가을, 이사를 하거나 인테리어를 바꿀 예정이 있다면 한 번쯤 응용해 보는 것도 좋겠죠? 사소한 변화가 당신을 성공의 지름길로 안내할지도 모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