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2020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11.11 12:00 조회 5197
 
 

이전 호에서 참가 신청 홍보차 소개되었던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Run+Untact의 합성어) 국제어린이마라톤. 지난 10월 말, 코로나19 재발 우려로 인한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최초로 시도되는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마라톤인만큼 제안부터 진행까지 걱정이 앞섰으나, 세이브더칠드런과 펜타브리드 리더들 그리고 3일 동안(10월 23일~10월 25일) 전 세계 아동 구호를 위해 각자의 발걸음을 모아준 11,013명의 참가자가 있었기에 성공적으로 막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2020 세이브더칠드런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펜타브리드가 러닝메이트가 되어 함께 달려온 기나긴 여정을 소개합니다.
 
각자가 달리지만, 하나로 이어지는 언택트 시대의 마라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들이 연이어 취소/연기되는 상황, 세이브더칠드런의 국제어린이마라톤도 그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아동 구호를 위한 발걸음은 멈출 수 없기에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으로 전환하는 비대면 마라톤을 제시하였습니다.
 
 

오프라인이라면 정해진 코스 및 체험존과 행사 인력들의 가이드에 따라 마라톤을 진행하면 되었으나, 비대면 마라톤은 코스도, 인력도 없는 상황이기에 그 역할 대체할 수 있는 제작물들이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마라톤 코스는 GPS 기반 앱을 통해 참가자가 있는 곳 어디든 코스가 될 수 있게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4가지 오프라인 체험존은 포토카드와 앱을 활용한 미션을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행사 인력의 가이드는 사이트 리뉴얼과 리플렛 배포로 그 역할을 대체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배번표, 기념 티셔츠, 완주 메달과 같은 마라톤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품과 힙색, 아동권리 체험북, 디폼 블럭 등을 추가하여, 소위 ‘혜자 마라톤 KIT’를 구성하였습니다.
이는 마라톤 시작 전 참가 신청자들에게 배송하여 행사의 원활한 진행과 수많은 인증샷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참가자 11,013명에게 에듀테인먼트 경험 제공 


 

행사 전부터 TV-CF, 라디오 광고, 온라인 배너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11,013명을 모집하며 참가 인원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MMS를 통해 행사 안내 및 사전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KIT 언박싱, 함께하는 7.777km 마라톤, 세레머니 등의 이벤트로 참여 가족 및 아동들에게 동기 부여와 마라톤 미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참가자들이 APP으로 촬영한 체험 미션/완주 사진이 21,700장이나 취합되며 성공적으로 국제어린이마라톤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의 긍정적 메시지 전달





 
참가자들이 SNS 피드에 각자의 마라톤 사진을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이를 신규 리뉴얼한 사이트 하단에 아카이빙하여 마라톤을 통한 유대감 형성과 “달리는 것만으로 전 세계 아동을 구할 수 있습니다”라는 세이브더칠드런의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작성한 약 5000건에 피드 글은 자신의 계정을 팔로우하는 지인들에게 공유되며 긍정적 메시지의 2차적인 확산을 일으켰습니다.
 
2011년부터 시작되어 10회가 되는 2020년, 처음으로 진행하게 된 비대면 마라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우려에도 98.6%가 본 행사에 만족하였으며, 94.2%가 재참여 의사를 밝히며 성황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본 프로젝트는 국내 어워드에서 부문 대상 및 어워드 전체 1위 장관상 수상 소식을 전하며 펜타브리드에게도 뜻깊은 프로젝트로 남게 되었습니다.


  
 

장학수 팀리더 / CD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오프라인으로 사용자에게 경험을 주는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 새로운 개념의 마라톤을 제시하고, 많은 참여자의 긍정적 반응을 얻어내며 장관상까지 수상하게 된 올해 가장 좋았던 프로젝트였습니다. 많이 알려주신 이호준, 진석만 이사님,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리더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한범 리더 / PM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슈로 기존 오프라인 마라톤 대회의 의미와 가치는 유지하되 온라인 개최로 전환하는 런택트 국제어린이마라톤을 기획하였습니다. 이사님들과 리더님들의 많은 도움으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재현 리더 / AE
다사다난했지만 많은 걸 배우고 아이들의 미소에 뿌듯함을 느꼈던 프로젝트! 홈페이지, 앱, 굿즈, 오프라인 행사까지 처음 경험해보는 것들이 많아서 버벅대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사님과 팀원분들이 많이 알려주셔서 실수 없이 무사히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함께해주신 기획팀 리더님들과 제작팀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김윤주 리더 / Designer
수많은 제작물과 무한 수정의 굴레에 오랫동안 갇혀 있었지만, 막상 마라톤이 시작되고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니 세상 뿌듯했던 프로젝트입니다. 함께한 기획팀, 제작팀 리더님들 너무 고생 많으셨고, 많은 조언 주신 이호준 이사님/ 장학수 팀장님께 감사합니다
 
염승빈 리더 / PD
뜻깊은 의미를 가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 프로젝트로 인해 전 세계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뿌듯합니다. 다사다난했던 제작 기간 동안 날카로운 눈으로 지적과 조언을 주신 이사님과 부족한 부분 함께 메꾸어 주신 리더님들께 감사드리며,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  런택트 ·  국제어린이마라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