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연말,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올해의 광고음악 플레이리스트
HS Ad 기사입력 2021.12.07 12:00 조회 2822
 


어느덧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2021년. 전 세계적으로 지속되는 팬데믹으로 올 한 해 동안 우리 일상은 많은 변화를 맞았는데요. 모두에게 힘들고 어려웠던 2021년을 잘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2022년에는 희망 가득한 일들이 기다리고 있기를 바라며 올해의 광고음악 연말 결산 플레이리스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진정한 사랑과 행복을 찾는 방법
 

 

유니크한 감성의 록 밴드 혁오의 세 번째 EP 음반인 [24: How to find true love and happiness]는 각각의 키워드를 가진 6개의 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 중 타이틀곡인 ‘LOVE YA!’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랑이라는 키워드로 이 세상의 모든 연인을 응원하는 곡인데요. 록, 포크, 뉴웨이브, 팝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음악적으로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혁오의 독창적인 밴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는 곡입니다.
 

▲ [배민선물하기] 너에게 밥을 보낸다. (출처: 배달의민족 유튜브)
 

‘LOVE YA!’는 뮤직비디오에서 국적, 나이, 성별을 불문한 다양한 형태의 연인들의 모습을 담아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배달의민족 광고에서는 연인을 비롯해 부모와 자식, 친구 등 더욱 넓고 현실적인 사랑 이야기를 통해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너에게 밥을 보낸다’라는 카피와 함께 노래의 후렴구인 ‘I Love Ya’ 가사가 오버랩되는 부분은 배민선물하기가 고마워, 보고 싶어, 잘 지내, 미안해, 축하해, 고생했다, 힘내와 같은 수많은 사랑의 표현을 대신함을 전하는데요. 보글보글 끓는 국밥과 밥공기, 수저가 행성처럼 날아가는 영상으로 재치를 더했습니다.
 
DJ 한 줄 추천평: 연말 인사를 핑계 삼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해보세요. “LOVE YA!”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3인조 혼성그룹 코요태의 ‘우리의 꿈’은 신나는 템포의 댄스곡인데요. 3옥타브 레까지 올라가는 고음역의 곡으로도 유명한 이 노래는 시원한 가창력을 뽐내는 시진의 보컬이 더해져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기분을 선사합니다. 어린 시절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는 가사로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에도 소개되었죠.
 

▲ 잡코리아가 코리아에게_[90’s]편(30s) (출처: 잡코리아TV 유튜브)
 
▲ 잡코리아가 코리아에게_[90's]편(30s)에 달린 댓글 (출처: 잡코리아TV 유튜브)
 

‘우리의 꿈’은 90년대생의 어린 시절 인기 애니메이션으로 손꼽혔던 원피스의 OST로 유명한 곡이죠. 채용 플랫폼 잡코리아는 이 곡을 통해 오늘날 급변하는 채용 시스템과 청년실업의 중심에 서 있는 90년대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는데요. 광고를 접한 많은 사람들이 노래를 통해 느낀 감동과 향수에 대한 댓글을 달며 세대공감을 이뤄냈습니다.
 
또한, 광고는 MP3 플레이어 재생으로 시작해 싸이월드 화면이 등장하며 추억을 자아내면서도 디지털 전환으로 낯선 취업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현시대를 함께 담았습니다. 그리고 ‘쫄지 마! 넌 잘 해낼 수 있어’라는 응원의 메시지로 많은 90년대생 취업준비생들의 마음을 울렸답니다.
 
DJ 한 줄 추천평: 2022년 새해에도 응원한다. 나 자신! 쫄지 마!
 
 
어른아이에게 전하는 위로
 

 

개성 있는 창법과 음색의 아티스트 안예은의 싱글 앨범 [ㅇㅇㅇ]의 수록곡인 ‘문어의 꿈’은 댄스 장르로 분류되지만, 동화 같은 가사와 귀여운 멜로디로 동요의 느낌을 자아내는데요. 가사 말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춥고 외로운 삶 속에서도 꿈을 꾸며 그 꿈에 따라 변하는 문어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어른들의 모습을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 [유플러스] 우리의 오프 무너지지마! 무너 이야기 (출처: LG Uplus 유튜브)
 

사회초년생 무너의 하루를 그린 LG 유플러스 광고는 ‘문어의 꿈’의 뮤직비디오로도 손색없을 정도로 탄탄한 스토리와 영상미를 보여줍니다. 덕분에 ‘2021 대한민국 디지털애드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고단한 하루의 끝에서도 또다시 꿈을 꾸며 무너지지 않을 것을 다짐하는 무너가 이 시대의 어른아이들에게 위로를 전합니다.
 
DJ 한 줄 추천평: 오늘 꾼 꿈이 내일의 나를 바꿔줄지도 모르잖아요?! 우리 꿈꾸며 살아요!
 
 
비교 불가! 자체로 빛나는 당신
 

 

부드러운 음색의 래퍼 pH-1의 ‘CITY LOVE(서울) (Prod. GroovyRoom)’은 트렌디한 랩으로 수많은 힙합 팬들을 사로잡았습니다. pH-1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돋보이는 리드미컬한 멜로디에 전통 민요 ‘사랑가’를 모티브로 한 낭만적인 가사가 색다른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 Feel the Rhythm of Korea – SEOUL1 (출처: Imagine your Korea 유튜브)
 

한국 힙합계에서 손꼽히는 프로듀서 그루비룸의 세련된 비트에 맞춰 전통 의상을 입고 서울 도심 곳곳을 워킹하는 모델의 모습을 담은 한국관광공사의 ‘Feel The Rhythm of KOREA’ 캠페인은 영상이 온에어된 후 엄청난 화제를 모았는데요. 그동안의 한국 홍보영상의 틀을 깨고 자유롭고 개성 있는 현시대의 모습과 전통미 모두를 담아내 호평받았습니다.
 
DJ 한 줄 추천평: 남들의 기준이 아닌, 자신만 자유 안에서 당신은 그 자체로 아름다워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희망
 

 

‘도만 나오는 노래’, ‘레까지 나오는 노래’로 재치 있는 음악 세계를 보여준 이은송 싱어송라이터가 다음 계이름을 기다리는 팬들에게 노래 ‘미레로 부르는 미래’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곡은 LG그룹 캠페인의 광고음악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유튜브에서 광고를 본 네티즌들에게 3분 가까이 되는 긴 광고를 끝까지 보고 듣게 만든 마성의 곡으로 찬사를 받았죠.
 

▲ [최.초.공.개] LG의 ‘미레로 부르는 미래’ Official MV 케이팝 접수하러 온 #미레미래쏭 지금부터 ♪미치고 레치고 다같이 레츠고♬ (출처: LG그룹 유튜브)
 

해당 곡은 ‘미’와 ‘레’ 음계만을 사용해 만들어졌으며, 위트 넘치는 언어유희로 LG그룹이 그리는 더 나은 ‘미래’를 소개하는데요. 광고 뒤에 이어지는 엔딩 크레딧 또한 하나의 킬링 포인트로 꼽히며 영상을 끌 수 없게끔 만듭니다. 유튜브 댓글에는 광고 기획자와 이은송 아티스트에 대한 칭찬이 쏟아졌는데요. 국내외 TV 광고를 소개하는 ‘오광TV’ 유튜브 채널에는 해당 광고를 1시간 동안 반복하는 영상이 올라오기도 하며 화제성을 인증했습니다.
 
DJ 한 줄 추천평: 2022년은 더 나은 미래가 되기를 바라며 모두 희망차게 레츠고!
 
지난 한 해 동안 참 많이 고생해온 당신, 2021년 연말은 HS애드 DJ의 추천곡을 들으며 스스로에게 위로와 응원을 전해보세요. 힘든 하루의 끝에도 희망을 꿈을 꾸는 여러분에게 반드시 더 나은 미래가 찾아올 거예요.
 
TREND/CULTURE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4밈] 12월 편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사실 넘 부러웠어요 •  아이폰 스티커가 이모티콘으로!? •  집에서 만드는 초간단 트리?밖에서 만드는 동물 눈사람??  •  도레미 챌린지 •  가나디? 귀여워?    사실 넘 부러웠어요   상대방이 부러울 때 사용하기 좋은 '사실 넘 부러웠어요' 밈. 틱톡의 댓글에서 시작된 밈이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우리가 궁금한 소비 트렌드가 여기에!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
  어느새 다가온 2025년. 새해에 우리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대홍기획이 발간한 <2025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에서 그 시그널을 확인해보세요. 우리 주변의 흥미로운 현상들, 파편처럼 보이던 이슈를 이어 그 저변을 관통하는 소비와 비즈니스의 맥락을 찾을 수 있답니다!   Q 대홍기획이 발행하는 <D.라이프 시그널 리포트>란 무엇인가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된 기업 소개 콘텐츠! HSAD, ‘웹어워드 코리아 2024’ 최우수상 수상
  - 자사 포트폴리오와 기업 소개 방식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구성해 차별화 - 브랜드&마케팅 비즈니스 등 전문가 칼럼 콘텐츠 제공해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올해 1월 리뉴얼한 HSAD 공식 홈페이지가 '웹어워드 코리아 2024'에서 대기업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웹어워드 코리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가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웹 평가 시상식으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